[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온라인 기부 플랫폼 ‘해피빈’의 누적 기부금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한 해피빈은 기부자와 공익단체를 연결하는 온라인 기부 플랫폼의 역할에서 출발했다. 해피빈은 15년 동안 누적 기부금이 1000억원을 돌파했으며 누적 기부자수는 1000만명 이상, 지원한 공익 단체는 6000여곳에 달한다.
해피빈은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에서의 기부 습관을 만들고, 기술의 발전에 따라 플랫폼 역시 발맞춰 성장해왔다. 네이버 페이 결제를 도입해 기부에 대한 이용자 접근성을 높였으며 정기 기부 활성화를 위한 ‘정기저금’ 시스템도 도입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기업과 사용자들의 기부 참여가 크게 늘어, 최근 5년간 해피빈 기부 모금액 중 사용자 참여가 35%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최인혁 해피빈 재단 대표는 지난 8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0’에서 “네이버는 해피빈을 통해 오랫동안 진정성을 가지고 꾸준히 기부 서비스를 진행해왔다”며 해피빈을 소개했다. 최 대표는 또 “앞으로도 해피빈은 공익 현장의 변화와 필요를 빠르게 발견하고, 다양한 주체들의 공익 활동이 비즈니스로 연결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