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록체인] ‘보라’와 ‘위메이드’엔 공통점이 있다…올해 게임 업계 키워드는?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이번주는 게임사들의 실적 발표 주간이었습니다. 게임사들은 지난해 실적을 발표하며 앞으로의 사업 계획도 함께 전했는데요. 실적 발표에서 나오는 내용이 작년과는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게임사가 아닌 가상자산·블록체인 기업들의 사업 계획을 듣는 듯했죠.
이미 상당수의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제작한 위메이드는 물론 컴투스,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까지 여러 기업들이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게임에 관련한 로드맵을 내놨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기업들이 있었는데요. 우선 블록체인 콘텐츠 플랫폼으로 알려진 ‘보라’가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와 합병한 후 ‘보라 2.0’을 선언했습니다. 이전의 보라 프로젝트와는 180도 달라졌고, 특히 ‘카카오 패밀리’에 합류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계획이 눈에 띄었습니다.
또 위메이드는 지난해 국내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 열풍을 휩쓴 기업이죠. 이 플레이 투 언 열풍을 주도한 건 위메이드의 가상자산인 ‘위믹스(WEMIX)’였는데요. 이 위믹스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이 발표됐습니다. 국내에 위믹스 투자자들이 많은 만큼, 이 소식 역시 주목할만한 이슈였습니다.
이 두 기업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선 게임을 비롯한 지식재산권(IP)들이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들어오도록 다양한 파트너사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즉,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이 올해 가장 큰 목표입니다.
또 하나의 공통점은 가상자산인데요. 두 기업 모두 보라(BORA)와 위믹스(WEMIX)라는 가상자산이 대형 거래소에 상장돼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공통점이 생겼습니다. 두 기업 모두 토큰 소각 모델을 도입하는 등 토큰이코노미의 변화를 선언한 것입니다.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게임·콘텐츠 업계도 이 두 기업의 행보를 따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서는 두 기업의 올해 계획과 공통점을 살펴보고, 토큰 소각 등의 새로운 변화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예측해보겠습니다.
◆둘 다 ‘클레이튼’ 기반…플랫폼 생태계 확장이 올해 ‘핵심’
우선 두 기업은 파트너사들을 활발히 확보해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려고 합니다. 이 때 두 기업의 플랫폼 모두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자 자체적으로 개발된 ‘메인넷’ 플랫폼인데요. 위메이드의 위믹스는 이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체인’입니다. 서비스체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사이드체인’ 개념과 비슷한데요. 클레이튼(메인넷)과 연결된 보조체인이지만 서비스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서비스에 맞게 노드(네트워크 참여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보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해 보라는 기존 이더리움에서 클레이튼으로 기반 플랫폼을 전환했습니다. 클레이튼이 레이어1 블록체인 플랫폼이고, 보라가 그 위의 레이어2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들을 끌어들이는 형태입니다.
그럼 구체적인 계획을 살펴볼까요? 이번주에는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프렌즈게임즈가 사명을 ‘메타보라’로 변경한다고 밝혔습니다. 프렌즈게임즈는 카카오게임즈가 지난해 ‘보라’ 개발사 웨이투빗을 인수하며 웨이투빗과 합병됐는데요. 앞으로는 카카오 계열사들, 즉 ‘카카오 패밀리’의 메타버스 사업을 메타보라가 주도하게 될 전망입니다. 즉, 보라 프로젝트도 카카오 라인으로 완전히 들어오게 된 것이죠.
보라는 본래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플랫폼 프로젝트입니다. 이 보라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동안 프라이빗 블록체인 형태로 운영되던 보라 플랫폼에 ‘거버넌스 카운슬’이 도입된 것입니다.
거버넌스 카운슬은 블록체인 업계에서 익숙한 용어입니다. 클레이튼이 쓰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클레이튼에서 거버넌스 카운슬은 클레이튼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블록을 생성하고 코인 보상을 받는 ‘노드’ 그룹을 뜻합니다. 거버넌스 카운슬 멤버들은 클레이튼의 다양한 의사결정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라도 이 거버넌스 카운슬을 도입해 다른 기업들을 노드로 끌어들입니다. 다른 기업들이 보라 블록체인의 블록을 생성하고, 가상자산 보라(BORA)로 보상을 받도록 하는 것이죠. 노드가 많아졌기 때문에 더 이상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아닌 컨소시엄 블록체인에 가까워졌습니다. 보라는 노드 기업들과 파트너사 관계를 구축해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사업에서도 협업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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