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크리에이터 경제 활성화할 것”…국내 1위 MCN이 NFT에 빠진 까닭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국내 개인방송 시장에서 샌드박스네트워크(이하 샌드박스)는 빠질 수 없는 존재다. 500명의 크리에이터가 소속된 국내 1위 다중채널네트워크(MCN)인 만큼, 샌드박스에서 창출될 수 있는 지식재산권(IP)도 무궁무진하다.
최근 급부상한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산업은 IP가 빛을 발할 수 있는 분야다. NFT가 콘텐츠의 미래로 각광받으면서 어떤 IP를 가지고 NFT를 제작하는지가 관건이 됐다. 샌드박스가 NFT 사업에 진출한 것도 그만큼 자연스러운 행보다.
샌드박스는 상반기 NFT 프로필사진(PFP) 프로젝트 출시를 시작으로, NFT를 활용한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 P2E)’ 게임도 제작한다. 본격적으로 NFT 사업에 뛰어들겠다는 포부다. 다수의 크리에이터들이 소속된 MCN인 만큼, NFT를 통해 크리에이터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전략도 내놨다.
◆“웹 3.0 시대, 생각보다 빨랐다”…샌드박스가 NFT에 진출한 배경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샌드박스네트워크 본사에서 만난 한장겸 샌드박스 게임스튜디오 디렉터는 “웹 3.0 시대가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왔다”며 NFT 사업 진출 배경을 밝혔다. 그는 “샌드박스는 MCN이기 전에 스타트업이고, 그만큼 기민하게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며 “웹 3.0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움직일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 디렉터는 “크리에이터 경제를 확장하기 위해서도 NFT 시장은 중요하다”며 “NFT의 기반인 블록체인 기술 자체보다는 그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가 중요하고, 그 콘텐츠를 만들어줄 크리에이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속 크리에이터들이 NFT 시장에서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가 무궁무진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단순히 소속 크리에이터가 있는 MCN이라고 해서 NFT 사업을 잘할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니다. MCN 중에서도 샌드박스는 비슷한 콘텐츠를 다뤄본 경험이 있다. NFT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간이 메타버스인데, 샌드박스는 메타버스 속에서 콘텐츠를 창출해낸 적이 있기 때문이다.
한 디렉터는 “매드몬스터로 대표되는 ‘빵송국’의 부캐들도 어떻게 보면 가상세계 안 캐릭터들”이라며 “소비자들이 매드몬스터 세계관 안에서 그에 맞게 즐기는 것을 보고, 메타버스는 물론 웹 3.0 콘텐츠가 정착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샌드박스는 메타버스 내에 팬과 크리에이터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NFT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더 샌드박스’ 택한 샌드박스…“랜드에서 콘텐츠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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