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2020] 막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첫 온라인 행사 평가는?
- 코로나19 시대 진행한 첫 대형 전시박람회…중국 기업 대거 진출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규모 및 기간을 대폭 축소한 ‘IFA2020 스페셜 에디션’이 5일(현지시간) 막을 내렸다. 코로나19 세계적 유행(펜데믹) 이후 대형 전시박람회들이 행사를 연기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태세 속에 있다. IFA2020은 이 시기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한 첫 번째 글로벌 대형 전시회다.
한계는 있었다. 현지에 전시를 준비한 업체는 100여개였다. 예년 1800여개에 비해 20분의 1 수준이다. 일일 관람객 수도 제한적이었다. 온라인 전시는 1000여개 기업이 입점했지만 삼성전자 등 주요 기업이 불참을 선언했다. 예년에 비해 주목도 및 흥행은 저조했다.
그러나 하반기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참여 기업들의 방향 및 전략을 파악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시대 ‘집콕’ 생활을 돕는 인공지능(AI) 가전과 스마트홈 시징은 더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새로운 스마트폰·웨어러블 기기들은 보급형 제품이 많았다. 이런 제품 소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업들의 새로운 시도도 담겨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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