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바바더닷컴에 생성형 AI 검색 제공...“클릭 전환율 2배↑”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플래티어 AI CX(Customer eXperience)사업단은 바바패션이 운영하는 쇼핑 플랫폼 바바더닷컴 맞춤형 스타일 컨설팅 서비스 ‘스타일톡’에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를 통해 바바더닷컴은 고객 취향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정교한 스타일 추천 및 쇼핑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실제 서비스 도입 이후 검색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검색 클릭 전환율이 전주 동기간 대비 약 두 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매출 상승 효과로 이어졌다.
바바더닷컴 스타일톡은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며 고객 개개인 취향과 최신 트렌드를 분석해 맞춤형 스타일 추천 및 팁을 제공한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는 키워드 위주로 작동해 사용자의 정확한 입력 단어나 구문에 의존하는 한계가 있었다. 검색어 오타나 동의어 처리 부족으로 인해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려웠고 개인 취향이 반영되지 않는 정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문제도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바바더닷컴은 플래티어 AI CX사업단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를 스타일톡에 도입했다. AI CX사업단 생성형 AI 검색은 대규모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사용자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보다 유연한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단순한 키워드 매칭을 넘어 문장형 검색과 개인화 검색을 지원해 정확한 검색 결과를 도출한다.
플래티어는 바바더닷컴 스타일톡에 생성형 AI 검색을 적용, 고객이 입력한 검색 문장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상품 추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10만원 이상 20만원 이하의 봄 시즌 드레스 추천해줘”와 같은 검색어 입력 시 가격대가 맞지 않거나 연관성이 낮은 상품이 노출되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생성형 AI 검색 도입 이후, 가격과 스타일 조건이 적절히 반영된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원하는 제품을 더욱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쇼핑 편의성과 만족도가 개선되고 있다.
이상훈 플래티어 대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검색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정적인 검색을 넘어 보다 역동적이고 지능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며 “AI 활용 검색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혁신적인 AI 솔루션 표준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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