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디지털데일리 이유지기자] “아시아태평양, 일본 및 중국 지역(APJC)에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대전환기가 도래했다.”
에자드 오버빅 시스코 APJC 총괄 사장은 15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시스코 파트너 레드 네트워크 2011’에서 “아태지역 시스코 고객의 50% 이상은 클라우드로의 빠른 전환을 고려하면서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계획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하고,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가속화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오버빅 사장은 “시스코는 네트워킹 기술이 클라우드를 완성한다고 믿는다”며, 모든 ICT 기술과 자원이 연결되는 네트워킹 기술의 강점을 바탕으로 고객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스템 기반의 아키텍처와 통합된 포괄적인 솔루션을 파트너와 협업해 제공하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그는 특히 “지능화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ICT 기술이 기업의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UCS(유니파이드 컴퓨팅 시스템)이 서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도 내놨다.
오버빅 사장은 “1년 만에 블레이드 서버 시장 3위에 올랐을만큼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잡았다”며, “UCS 출시로 시스코는 전례 없는 초고속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버빅 사장은 APJC 지역의 ICT 성장을 견인하는 화두로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빅 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지속 가능성을 지목했다. 이 지역의 기업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3대 IT기술로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IT관리를 꼽았다.
또한 APJC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아주 크다는 점도 강조하면서 “APJC에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블록인 중국, 인도, 아세안이 포함돼 있고, 2015년에는 이 지역이 전세계 경제 규모의 39%를 차지할 것”이라며, “ICT 기술 분야만도 전세계에서 29%에 달하는 1조1230억 달러규모가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다음은 오버빅 사장과의 일문일답.
- UCS로 서버 시장에 진출했다.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사업기회를 어떻게 보고 있나.
“블레이드 서버와 랙 서버를 포함한 서버 시장은 수십억대 규모다. 흥미로운 점은 경쟁사들이 최근 파트너들에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거나 기술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면서, 시스코가 서버 부문에서 새로운 파트너를 영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최근 서버 파트너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 그런 만큼 APJC 서버 시장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스코는 UCS 덕분에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초고속 비즈니스 성장 경험을 하고 있다. 시스코 UCS는 1년 사이에 APJC 시장에서 3위의 블레이드 서버 업체로 등극했고, 미국 시장에서만도 8000여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모든 데이터센터 운영자들은 전력, 쿨링으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관리 비용 걱정을 하는데 시스코 UCS는 총소유비용(TCO)을 줄여주는 것으로 검증받았다. 또 하이메모리 블레이드, 애플리케이션 프로비저닝 기능을 자랑하며, 통합 관리(유나파이드 매니지먼트)를 지원해 다른 서버들처럼 서버·스토리지를 위한 개별 케이블링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간단한 드래그 앤드 드롭(drag&drop 형태)로 설치가 가능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UCS 출시 이후, HP 등 경쟁사와의 관계는 심화됐다.
“시스코는 고객 중심적인 기업이다. 고객이 시판되는 데이터센터 패브릭이 너무 비싸고, 프로비저닝을 하는 과정이 복잡하다는 이야기를 하면 기업으로서 그런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그래서 5년전 시스코가 기술 혁신을 통해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고객들을 지원하겠다는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한 것이다.
물론 이런 결정이 특정 분야에서 경쟁을 심화하기는 했다. 그러나 고객이 실제 UCS를 사용하면서 비용절감 효과나 시스코 디자인의 기능성 등을 경험하면서 시스코가 서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과정에서 필요했던 결정이었다. 최근 HP와의 협업(HP용 넥서스 패브릭 익스텐더 출시)도 고객 중심적인 시스코의 비즈니스 방식 때문에 필요했다. 고객이 HP 제품과 시스코 제품을 연동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지원을 요청했기에 관련 지원을 한 것이다.”
- APJC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언급했다. 경쟁사 역시 이런 시장 기회를 포착하려고 할텐데, 시스코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시스코는 네트워킹, 서버, 협업 등 다양한 시장과 기술 분야에 진입했기 때문에 각 시장별로 경쟁사가 다르다. 하지만 어떤 기업도 시스코처럼 심도 깊은 아키텍처와 포괄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지 못한다.
또 고객의 IT 환경에 맞는 매우 색다른 가치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지녔는데, 기존 방식대로 콤포넌트별로 설치하거나 증설할 경우 비용이 매우 많이 들 수 있다. 그러나 아키텍처 형태로 구축할 경우 우선 가장 많이 줄일 수 있는 게 시스템 통합 비용이다.
시스코가 제공하는 브이블록(vBlock)이나 플렉스포드(Flexpod)와 같은 제품의 경우, 환경 설정이 사전에 완료된 형태로 제공되며(pre-configured),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scale out)는 혜택을 제공한다.
시스코만이 제공 가능한 아키텍처 모델은 고객에게 비용 및 운영 효율성을 제공하므로 고객 요구사항에 따라 개별 제품별로 판매는 하지만, 더 이상 개별 제품만 강조하는 형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는다.”
- 최근 인원 구조조정을 하고 불필요한 사업도 정리했다. 5대 핵심 사업도 발표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실제로 APJC에서도 그로 인한 성과를 얻었다고 보나.
“바로 고객과 파트너에게 직접 묻고 싶은 질문이다. 구조조정이라는 것은 즐겁지는 않지만 반드시 필요했던 것 같다. 시스코는 구조조정을 매우 실용적이면서 전문적으로 진행했다. 그리고 매우 빨리, 정밀한 변화를 주도했다. 그 결과는 시스코의 1분기 실적에서 드러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업계 관계자들이 시스코의 1분기 실적 발표를 보고 놀랐다.
최근 피닉스, 아리조나에서 진행된 한 CIO 컨퍼런스에 참석했는데 거기서 고객들은 시스코가 더욱 민첩해지고, 빠르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있다.
완전한 솔루션 포트폴리오 제공은 물론, 고객이 자사 인프라를 어떻게 향상시킬지 돕는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는 피드백도 받았다. 시스코의 파트너 생태계는 고객이 다양한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즈니스 모델이기도 하다. 한 고객은 “시스코는 우리가 원하는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한 업체로부터 받을 수 없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협업을 통해 제공하는데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 이번 행사에서 강조한 ‘파트너 레드’ 전략이 효과적인 핵심 이유는.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을 살펴보면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 모델이 존재한다. 또 기술 벤더들은 SaaS, IaaS, PaaS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이 도입한 신규 솔루션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전략적인 협업을 통해 파트너 생태계를 구축해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기업이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매우 교만하다. 시스코는 좋은 파트너와 함께 지속 가능한 고투마켓(go-to-market) 모델을 만들고, 고객 요청에 따른 시스코만의 독특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확신한다.
또 파트너 레드 모델을 도입한 후 경험한 비즈니스 성장 역시 옳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증명해줬다. 파트너들도 그 변화를 느끼고 있으며,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솔루션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는 사실에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
- 한국 지사장이 공석인데, 언제 선임되나. 지사장 덕목으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점이 있다면. “몇 달씩 지연될 문제는 아니고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결정될 것이다. 한국은 APJC 시장에서 중요한 국가이므로 다른 지사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이르면 2~3주 안에 될 수도 있다.
어떤 인재가 시스코코리아 수장을 맡기를 바라는지 묻는다면, 시스코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한국 시장에 잘 전달하고, 한국 시장에서 다양한 파트너십을 잘 구축할 수 있는 인물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