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호 SKT, AI 중심 조직개편 단행…'7대 사업부'로 재편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글로벌 AI(인공지능) 컴퍼니'로서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한 '2025년 조직 개편 및 임원인사'를 5일 단행했다.
SK텔레콤은 올해 AI 피라미드 전략을 구체화해 성장 토대를 마련한 만큼, AI 중심의 인사·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관련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통신'과 'AI'를 두 축으로 하는 '7대 사업부'와 이를 지원하는 '공유 인프라군' 및 '스태프군'으로 조직을 재편한 점이 눈에 띈다.
7대 사업부 중 ▲MNO(이동통신)사업부 ▲B 유선/미디어사업부 ▲엔터프라이즈사업부는 통신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에이닷사업부 ▲GPAA(글로벌 퍼스널 AI 에이전트)사업부 ▲AIX사업부 ▲AI DC(데이터센터)사업부는 AI사업 실행력을 높여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예정이다.
특히 B2B(기업간 거래) 사업은 엔터프라이즈사업부, AIX사업부, AI DC사업부로 재편해 영역별로 전문화하고 SK텔레콤-SK브로드밴드-SK C&C 시너지를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엔터프라이즈사업부는 메시징, 광고/데이터, PASS/인증, 페이먼트 등 B2B향 사업을 통합 수행하는 조직이다. AIX사업부의 경우 SK텔레콤과 SK C&C의 통합 역량을 활용해 AI 업무혁신, AI 인텔리전스, AIX 클라우드, AI 팩토리 등의 영역에서 그룹 내 의미 있는 활용 사례를 만들고 글로벌 및 국내 시장으로의 확장을 추진한다.
AI DC사업부는 차세대 반도체, 친환경 에너지 등 그룹 솔루션 패키지 및 경쟁력을 기반으로 AI 데이터센터 및 GPU 클라우드 서비스(GPUaaS)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사 조직 단계는 여러 조직에 나눠져 있던 기능을 통합해 4단계로 축소했다. 이 과정에서 사업부 조직은 '본부', 스태프 등 지원 조직은 '실', R&D 조직은 '랩'으로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구분했다. SKMS실천실, O/I추진실, 고객가치혁신실, ESG추진실은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편제해 주요 과제 추진력을 강화했다.
특히, 기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O/I 조직을 신설해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진화 발전을 위한 체질 개선을 실행한다.
SK텔레콤은 산재된 기술 조직을 결집해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한 기술 경쟁력과 AT·DT(AI 전환·디지털 전환) 실행력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룹 전반의 AI 역량 결집을 위한 AI R&D센터를 SK텔레콤 주도로 신설하고 AI 모델링, 비전 AI, 디지털 트윈, AI 팩토리 등 AI 기반 기술 영역에서 사업을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내년을 통신과 AI를 중심으로 전사 역량을 결집해 핵심 사업 영역 별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는 실행의 해로 만들겠다"며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에서는 비전 달성을 위한 실행 중심 체제로 조직을 재정비함과 동시에 통신과 AI 등 사업과 현장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SK텔레콤 임원인사에선 ▲강은경 MNO사업부 MNO기획본부장 ▲류탁기 네트워크 인프라센터 인프라기술본부장 ▲조정민 SKB AI DC사업부 AI DC기획본부장 등 3명의 신규 임원이 선임됐다. 신규 임원은 통신·AI 기술 경쟁력 강화와 사업·현장 중심 역량 결집을 실행할 수 있는 검증된 젊은 인재 위주로 선발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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