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공공기관이 민간 SaaS 도입하려면? NHN두레이, 톱6 키워드 공유

이종현 기자
ⓒNHN두레이
ⓒNHN두레이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NHN두레이가 행정‧공공기관이 민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도입하는 과정을 6개 키워드로 소개했다.

10일 NHN두레이는 2023 행정‧공공기관 민간 SaaS 이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개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정책연구부 장준희 연구원의 사례를 바탕으로 행정‧공공기관이 민간 SaaS를 도입할 때 단계별 과정을 6개 키워드로 공유했다.

장 연구원은 “기관에 협업도구를 도입하는 데 겪었던 어려움과 두레이가 전사에 정착되며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6개 키워드로 정리했다”며 “타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에서도 공통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부분에 도움이 되고 민간 SaaS의 도입을 돕고자 사례를 공유하고 소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협업도구 도입 A부터 Z까지의 과정이 단계별로 소개된 6가지 키워드는 ▲직원의식 ▲반복교육 ▲행정처리 ▲활용효과 ▲내부확산 ▲지속이용 등을 꼽았다. 협업도구를 처음 접하는 직원들의 인식부터 지속적인 이용단계까지 전체를 포괄한다는 설명이다.

NHN두레이는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 가장 먼저 “민간 업무 협업 도구 그거 꼭 써야해?”라는 직원 인식 극복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 뒤 활용 가이드를 제작해 지속적인 반복 교육이 필요하고, 민간 SaaS 이용료의 지불에 대한 행정처리, 유료 버전 활용을 통한 민간 서비스 활용 효과 극대화, 본격적인 내부 확산 및 보안 이슈 해소를 통한 지속적인 이용 등이 필요하다고도 부연했다.

NHN두레이는 NIA이 두레이 활용으로 민간 SaaS 협업도구 도입에 동반되는 6개 문제를 해결하면서 내부적인 업무 능률 증진, 생산성 제고, 용이한 소통을 이뤄냈다고 전했다. 소그룹 단위의 신속한 자료 전달과 의견 공유, 메신저 채팅을 통한 코멘트와 실시간 검토, 외부와의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은 업무 몰입은 물론 근무 만족도도 크게 향상됐다고 피력했다.

백창열 NHN두레이 대표는 “공공 부분 도입 1위에 빛나는 두레이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의 긍정적인 협업 문화를 이끌어내며 다양한 공공기관에서의 활용 사례가 쌓이고 있다”며 “신년에는 두레이 도입으로 인한 조직 변화와 업무 생산성의 향상 사례를 중심으로 더 많은 신규 고객사들을 확보해 명실상부 점유율 1위의 양·질적 차별화 포인트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