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은 ‘흑자전환’ 기대, 배달대행 플랫폼은 ‘찬바람’
- 배달주문앱 1위 배민, 3년만에 흑자전환 기대
- 배달대행 플랫폼은 혹한기 버티기…메쉬·만나 투자유치 ‘고배’
- 바로고·생각대로, 공제조합 본출자금 납부 연기 가닥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지난해 이커머스 수익성 개선 흐름에 맞춰 배달의민족 영업이익 흑자전환 기대가 커졌다. 코로나19 시기를 기점으로 배달주문 시장이 커지고 단건배달·퀵커머스 등 신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단 배달대행 플랫폼업계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여전히 경쟁이 치열한 데다 투자유치도 어려워 생존이 급급한 현실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적은 오는 3월 감사보고서에서 언급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배민은 코로나19 계기로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매출이 높아졌다. 2019년 5654억원이던 배민 매출은 2021년 2조88억원으로 약 4배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반대 흐름을 보였다. 2018년까지 500억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배민은 2019년 364억원, 2020년 112억원, 2021년 756억원 영업손실 폭이 확대됐다.
라이더 확보와 단건배달 선점을 위한 출혈경쟁이 이어지면서 적자를 감수하고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영향이 컸다. 상황이 반전된 건 지난해 초 단건배달 프로모션을 중단, 최저 6.8% 중개이용료 등 수수료 체계를 도입하면서부터다.
여기 더해 3월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배달시장이 안정을 찾아갔고 천정부지던 라이더 몸값도 한층 완화됐다. 2021년 7863억원에 달하던 외주용역비가 지난해 대폭 감소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퀵커머스 서비스 B마트와 배민스토어 등 신사업 안정화도 호실적 요인으로 언급된다.
업계 관계자는 “엔데믹 후 배달시장 규모가 줄었다고 하지만 코로나19 이전 상황에 비해선 많이 커졌다”며 “여기에 경쟁이 완화되니 수익성을 개선됐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실상 2021년에도 임직원·라이더에 무상 증여한 주식보상비용을 제외하면 이미 흑자였던 상태”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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