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 기자] 아나로그디바이스(ADI)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공장자동화, 스마트 빌딩을 구현하기위한 단일 쌍 PoE(Single-pair Power-over-Ethernet, SPoE) PSE 및 PD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회사측은 이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기존 네트워크의 에지에 위치한 스마트 빌딩, 공장 자동화, 그 밖에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더 높은 수준의 지능성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실시간 전원 관리, 원격 측정, 극히 낮은 대기 전력 소모, 손쉬운 설치를 통해 공장 및 건물 자동화를 위한 전원 공급과 최종단 연결을 용이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새로운 SPoE 솔루션을 통해 엔드포인트 위치에 액세스하기 어려운, 또는 원격지에 있는 장치들에 전원과 데이터를 공급해야 하는 과제를 해결하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아나로그디바이스에 따르면, SPoE 솔루션은 보다 작고 가벼운 크기와 무게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이며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전원을 제공하는 한 쌍의 연선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함으로써 국부 전원 및 배터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인다.
또한 이전 이더넷 표준보다 전송 거리가 크게 늘어난 1km 이상의 범위까지 전력과 데이터를 모두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상호 운용할 수 있는 포인트-투-포인트 전원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대 52W까지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