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은 돈이 된다…위메이드가 블록체인 게임사업을 ‘직접’ 하게 된 이유 [IT클로즈업]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게임사 위메이드가 블록체인 자회사 위메이드트리를 흡수합병한다.
위메이드는 지난 25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위메이드트리의 흡수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합병비율은 1:3.1107206, 합병기일은 내년 2월 1일이다.
위메이드의 목표는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직접’ 하는 것이다. 게임과 블록체인을 연계하는 메타버스 사업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한다는 취지다. 또한 위메이드는 모든 게임이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으로 전환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그동안 자회사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전개하던 위메이드가 직접 사업하는 방안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전 세계적 ‘플레이 투 언’ 열풍으로 블록체인 게임의 사업성이 증명된 점 ▲블록체인 게임의 꽃인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 시장이 올해 들어 크게 확대된 점 ▲위메이드트리의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로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된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위메이드가 ‘플레이 투 언’을 내세운 배경은?
요즘 글로벌 게임 시장에는 ‘플레이 투 언’ 열풍이 불고 있다.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은 말 그대로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모델이 가능한 이유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산이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는 게임 내 활동으로 일반 가상자산 또는 NFT를 얻고, 가상자산을 현금화하거나 NFT를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베트남 스타트업 스카이마비스가 개발한 ‘엑시인피니티’다. 이달 초 엑시인피니티의 시가총액은 300억달러를 돌파, 전 세계 비디오게임 회사 중 시가총액 순위 5위를 기록했다.
4위인 일렉트로닉아츠(EA)의 설립 연도는 1982년이다. 반면 스카이마비스의 설립 시기는 2019년 1월이다. 업력이 3년도 채 안 되는 회사가 30년 짜리 회사의 순위를 넘보고 있는 셈이다. 이는 ‘플레이 투 언’ 모델 덕에 가능했다.
필리핀을 비롯한 개발도상국에서는 사용자들이 엑시인피니티를 통해 평균 임금을 웃도는 수익을 내고 있다. 이에 필리핀 정부는 플레이 투 언 게임으로 얻은 수익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엑시인피티티를 플레이하기 위해선 캐릭터 구매를 위한 초기 비용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대출 사업까지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최근 위메이드의 ‘미르 4 글로벌’도 엑시인피니티가 닦아놓은 ‘플레이 투 언’ 열풍에 탑승했다. 미르4 글로벌은 위메이드의 흥행작인 미르4를 전 세계 170여개국에 출시한 버전으로,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다. 사용된 블록체인 플랫폼은 위메이드트리가 자체 개발한 위믹스다.
미르 4 글로벌이 ‘플레이 투 언’ 덕을 본 건 해외 시장에서 ‘플레이 투 언’ 게임 중 하나로 분류되면서다. 유튜브에 영문으로 ‘Mir4’만 검색해도 태그로 ‘Play to Earn’이 나오는 식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외신들도 미르4를 ‘플레이 투 언’ 게임으로 분류하며 엑시인피니티 등과 함께 언급했다.
이 같은 열풍에 힘입어 미르 4 글로벌은 현재 167개의 서버를 운영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위메이드가 “모든 게임을 ‘플레이 투 언’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며 위메이드트리를 흡수합병한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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