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제3회 정부혁신제안 끝장 개발대회 개최···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발굴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전략추진단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제3회 정부혁신제안 끝장 개발대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공공데이터, 두잇 유어 셀프(Do It Yourself) - 당신의 아이디어로 극복하는 사회재난’이 슬로건이다. 국민참여를 통해 사회재난 시기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 및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회 참여자는 참가신청, 아이디어 발굴, 프로젝트 정의 및 팀 소통, 솔루션 제작 및 제안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해당 대회를 통해 286건의 공공데이터가 공개되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소독업체 정보 및 인구이돈 데이터 등 2건의 공공데이터가 최초로 개방된다.

대회 전 과정과 운영은 데이터 과학자 및 시빅 해커로 구성된 국민기획단과 행정안전부의 협력을 통해 이뤄진다. 코로나19로 대규모 집단의 대면 행사가 어려워짐에 따라 국민기획단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열리는 온라인 해커톤 트렌드를 주목해 이번 대회를 제안·추진했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공적마스크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들어 낸 과정에서 공공데이터의 기회를 볼 수 있었기에 이번 대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정부는 사회재난 등 긴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 반영해 함께 극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