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효과, 한국 IPO 건수 글로벌 3위…조달 금액은 9위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EY한영(대표이사 박용근)은 올해 1분기 글로벌 IPO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으나,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인한 질서 변화와 인공지능(AI) 기술의 급부상으로 시장 불확실성이 한층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분기 상장한 LG CNS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IPO 중 조달 금액 기준 2위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IPO 시장 전체에서도 7위에 올랐다. 이에 힘입어 한국은 1분기 전체 글로벌 IPO 시장에서 건수 기준 3위, 조달 금액 기준 9위를 차지했다.
‘2025년 1분기 EY 글로벌 IPO 트렌드 리포트(EY Global IPO Trends Q1 2025)’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IPO 시장에서는 총 291건의 IPO가 성사됐고 약 293억 달러의 자금이 조달됐다. IPO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해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조달 금액은 약 20% 늘어나며 회복세를 나타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주 지역은 전년 동기 대비 51% 늘어난 62건의 IPO를 통해 89억 달러를 조달했다. 미국은 새로운 행정부 출범과 함께 IPO 시장 주도권을 더욱 강화했으며, 특히 미국에 상장한 기업 중 58%가 크로스보더 IPO일 만큼 글로벌 자본 유입이 두드러졌다.
유럽·중동·인도·아프리카(EMEIA) 지역은 총 113건의 IPO로 95억 달러를 조달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 4%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미국의 정책 변화의 여파로 유럽 전역에 불확실성이 확산되었고, 중동은 견조한 성과를 이어갔으며, 인도는 IPO 건수는 감소했으나 대형 IPO를 다수 성공시키며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회복세가 본격화되며 IPO 건수와 조달 금액 모두에서 글로벌 선두 자리를 재차지했다. 총 116건의 신규 상장을 통해 109억 달러를 조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7% 늘어난 조달 금액이다. 일본은 이번 분기 글로벌 최대 규모의 IPO를 기록했고, 한국, 홍콩, 말레이시아도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중국 본토와 오세아니아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다.
한국은 1분기 총 23건의 IPO가 이뤄지며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고, 이는 2021년 1분기의 24건에 이어 약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조달 금액은 12억 6,55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69% 급증했다.
1분기 글로벌 IPO 시장은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정책 변화가 잇따르며 기회와 리스크가 혼재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인플레이션 기대가 높아진 가운데 신규 관세 정책은 미국은 물론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며 통화 정책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반면 항공우주·방위 섹터는 각국의 국방 지출 확대에 따라 투자금이 몰리며 관련 IPO 시장이 활기를 띌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EY 리포트는 AI가 단순한 기술을 넘어 IPO 시장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IPO를 준비 중인 기업들은 AI를 활용해 시장 전략을 고도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상장 준비와 실행 전반에서 IPO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테크놀로지, 헬스케어·생명과학, 금융 등 섹터의 기업 공시에서 AI가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었으며, 최근 상장한 기업들의 핵심 내러티브에서도 AI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 불확실성 영향으로 일부 기업들은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초로 IPO 일정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에 상장한 기업들도 상장 이후 주가 흐름이 엇갈리며 시장의 방향성에 대한 혼란이 감지되고 있다. 특히 최근 관세 이슈 등으로 주요국 증시가 흔들리며 연초의 고밸류에이션 기대는 다소 약화되는 모습이다.
박정익 EY한영 감사부문 마켓 본부장은 한국 시장에 대해서 “최근 금융당국은 주식시장의 질적수준 제고를 위해 IPO 이후 단기 매매 억제 및 상장폐지 절차 간소화를 골자로 하는 IPO 및 상장폐지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하며 자본시장 효율성 제고에 나서고 있다. IPO를 계획 중인 기업들은 이러한 제도 변화에 발맞춰 단기 성과보다 장기 비전과 고유의 기업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시장과 소통하고 기업가치를 체계적으로 제고해 나가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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