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택배 운송장 고객 이름·연락처 없앤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롯데홈쇼핑이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운송장에서 고객 이름, 연락처를 제거한 ‘보안택배 서비스’를 지난달 27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최근 유통업계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례가 늘면서 소비자 불안감이 증폭되는 데 따른 조치다.
보안택배 서비스는 개인정보 대신 이름, 연락처 등 정보를 암호화한 ‘홈넘버’를 입력해 온라인으로 구매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보안 솔루션 업체 ‘홈넘버 메타’가 개발한 서비스로, 택배 운송장에 고객 이름과 연락처 대신 개인별 식별번호인 홈넘버를 부여해 개인정보 노출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보안택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롯데홈쇼핑 모바일앱에서 주문 후 배송방법으로 ‘보안택배’를 선택하고 홈넘버에 가입하면 된다. 택배 운송장에는 가입 후 발급받은 홈넘버가 보여지며, 이를 통해 본인의 주문 상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이름, 연락처뿐만 아니라 주소지도 홈넘버에 포함해 고객 정보보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3년 택배 운송장에 주문자 실제 연락처 대신 가상 전화번호를 부여해 고객 연락처 유출을 방지하는 ‘안심번호 서비스’를 시행했다. 이어 2017년 전화 상담 주문 시스템에 일회용 보안 토큰 결제 기술을 적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해 왔다.
조영구 롯데홈쇼핑 정보보안실장은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심각해지며 소비자 불안이 심화하는 가운데 업계 최초로 고객의 이름, 연락처 없이 상품을 배송하는 보안택배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향후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와 서비스를 마련해 기업 신뢰도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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