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올해 1분기 영업익 61% ‘뚝’…매출은 첫 9조원대 돌파(종합)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쿠팡이 7분기 만에 당기순손실 318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하로 급감했으나, 매출은 처음으로 9조원을 넘기는 기록을 세웠다.
쿠팡Inc가 8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올해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1분기 매출은 전년(7조3990억원·58억53만달러)와 비교해 28% 늘어난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28.45원)을 기록했다.
쿠팡의 영업이익은 531억원(4000만달러)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1362억원(1억677만달러) 대비 61% 감소한 수준이다. 쿠팡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이처럼 감소한 것은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 전환 이후 처음이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면서, 당기순손실 318억원(2400만달러)을 기록하게 됐다. 쿠팡이 분기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것은 지난 2022년 2분기 기록했던 순손실 952억원 이후 처음으로, 7분기 만에 적자를 냈다.
앞서, 쿠팡은 지난 2022년 3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6분기 연속 순이익 흑자를 내왔다. 그러나 지난해 1분기 쿠팡은 1160억원(9085만달러)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번에 처음으로 반영된 파페치 1분기 매출(3825억원·2억88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성장했다. 쿠팡은 올해 1월 파페치 인수를 완료했으며 이번 1분기부터 실적에 편입시켰다.
쿠팡 프로덕트 커머스인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그로스 ▲마켓플레이스 매출은 8조6269억원(64억94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7조2176억원) 대비 20% 커졌다.
또한, 쿠팡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 고객 수는 올 1분기 기준 2150만명으로, 전년(1860만명) 대비 16% 늘어났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당 매출(원화 기준)은 41만8460원(315달러)으로, 전년 대비 3% 늘어났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2조5625억원(19억2900만달러)으로, 전년(14억1992만달러) 대비 36% 증가했다. 쿠팡이츠·파페치·대만 사업 등 성장 사업 매출은 파페치 편입에 힘입어 8236억원(6억2000만달러)을 기록, 전년 동기(1813억원·1억4200만달러) 대비 4배 이상 급증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2470억원(1억86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4745만달러)와 비교해 4배 확대됐다. 여기엔 파페치 조정 에비타 손실분인 411억원(3100만달러)이 포함됐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실적은 고객 경험과 운영 탁월성을 위한 쿠팡의 노력이 반영됐다”며 “5600억달러(약 743조9320억원) 규모의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아직 한자릿수에 불과하며, 앞으로 계속해서 ‘고객 와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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