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연말을 맞아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와 다양한 서비스 데이터를 담은 ‘2022 연말결산’ 페이지를 공개했다.
5일 네이버가 선보인 이번 연말결산 페이지는 ▲네이버 사용자의 서비스 활동 데이터를 요약한 ‘2022 한 장 정리’ ▲인기 검색어를 살펴볼 수 있는 ‘100만이 찾은 키워드’ ▲네이버페이 포인트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2022 포인트 연말결산’ ▲서비스별 연말 이벤트 소식을 한데 모은 ‘모아보는 연말북’으로 구성됐다.
먼저 2022 한 장 정리에선 쇼핑, 포인트, 뉴스, 플레이스 등 올 한 해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활동한 데이터를 요약했다. 사용자는 쇼핑을 가장 많이 한 카테고리, 주간 평균 뉴스 소비량, 네이버 지도에 저장한 맛집·카페 등 자신의 데이터를 살펴보고 국민 평균 데이터와 비교해 볼 수 있다. 포인트 연말결산에선 올해 적립 받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부터 사용처까지 자신의 쇼핑 습관도 확인 가능하다.
100만이 찾은 키워드 경우, 작년 동기 대비 검색량이 100만회 이상 증가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출제한 10개 퀴즈를 풀며 올해 검색 트렌드를 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엔데믹 국면을 맞아 프로야구 개막, 마스크 해제, 항공권 예약 등 야외 활동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했으며 성격유형검사(MBTI), 퍼스널 컬러, 주간일기 챌린지 등 MZ세대(밀레니얼+Z세대) 트렌드에 대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도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2 네이버 연말결산 외에도 사용자가 올해 가장 즐겨 들었던 음악과 뮤지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바이브 리와인드(VIBE REWIND) 2022’도 지난 5일 공개됐다. 이어 오는 12일엔 ‘2022 블로그 리포트’, 오는 16일엔 ‘2022 마이박스(MYBOX) 올해 보기’ 등 네이버 서비스에 쌓인 데이터로 한 해를 돌아보는 다양한 결산 페이지가 순차적으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