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SK E&S-쿠팡-켄달스퀘어, 수소물류센터 ‘맞손’

윤상호
- 수소 물류센터 구축 및 운영 추진 MOU 체결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SK E&S가 국내 첫 수소 물류센터 구축에 나섰다.

SK E&S(대표 유정준 추형욱)는 ▲SK플러그하이버스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켄달스퀘어자산운용 3사가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SK E&S와 플러그파워 수소사업 합작사(JV)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쿠팡 물류 자회사다. 켄달스퀘어는 물류 투자 플랫폼 회사다.

3사는 충남 천안 쿠팡 목천물류센터에서 수소지게차를 운영키로 했다.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도 구축한다. 수소지게차 도입은 내년 하반기부터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수소지게차 공급 ▲수소충전소 설치 ▲수소 연료 제공 등을 맡았다. 켄달스퀘어는 부지 제공 및 인허가 확보 등을 진행한다.

이지영 SK E&S 수소글로벌그룹 부사장 겸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는 “이번 MOU는 국내 최초로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SK E&S는 수소 생산부터 충전 인프라 구축, 차량용·발전용 연료전지 공급까지 수소 분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수소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플러그하이버스는 인천에 ‘기가팩토리’를 구축 중이다. 2023년 가동 목표다. 수소 연료전지를 생산할 예정이다. 플러그파워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젠드라이브’는 기존 전동지게차 배터리룸에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윤상호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