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록체인] ‘너도 나도’ NFT 열풍, 단순 ‘주가 상승 재료’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지난주에 뉴욕 ‘NFT NYC' 행사를 총정리하는 <주간 블록체인>을 연재했는데요. 뉴욕에서의 NFT 바람이 우리나라에 도착했나 봅니다. 이번주는 그야말로 NFT 주간이었습니다.
위메이드, 컴투스 등 그동안 NFT에 관심을 보였던 게임사들이 NFT 사업 계획을 발표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펄어비스, 엔씨소프트처럼 NFT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던 게임사들도 잇따라 게임에 NFT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게임사 3분기 실적 발표 기간이 곧 NFT 주간이 된 것입니다.
엔터테인먼트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달 초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가 NFT 사업에 나선다고 밝힌 데 이어, SM엔터테인먼트도 NFT 사업에 나서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 자회사 YG플러스도 NFT 도입을 논의 중입니다. JYP는 일찌감치 나선 상황이고요.
NFT 도입 소식에 대한 반응은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게임주들의 주가가 폭등한 것은 물론, 시가총액 상위권의 ‘덩치 큰’ 엔씨소프트마저 NFT 도입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미래 먹거리여야 하는 NFT가 주가 상승 재료로만 쓰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블록체인 및 NFT 사업을 위한 적절한 인프라와 인력이 갖추어졌는지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너도 나도’ NFT를 하는 시기입니다.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선 게임 업계를 중심으로 NFT 시장 전망을 조명해보겠습니다. 게임 업계가 왜 NFT에 빠진 건지, 그리고 NFT ‘옥석 가리기’를 위해선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사례로 보는 ‘게임에 NFT가 유용한 이유’
NFT는 크게 두 축으로 나뉩니다. 게임과 예술인데요. NFT로 발행되는 디지털 예술품도 인기이지만, 올해 들어 게임 아이템을 NFT로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들이 해외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NFT가 게임에서 일으킨 혁신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게임 아이템을 게임 밖으로 끌어낼 수 있게 했고, 사용자가 게임에 돈을 쓰는 것이 아닌 게임을 통해 돈을 벌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두 가지 때문에 게임 분야가 NFT와의 접점이 큰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블록체인 기반 게임 ‘더 샌드박스’를 예로 이 장점을 이해해보겠습니다. 더 샌드박스는 메타버스 세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메타버스 내 가상부동산은 ‘랜드’라고 불리는데요. 이 랜드 자체가 NFT입니다. 사용자들은 랜드를 구매해서 랜드에 자신의 기업 로고를 표시해두기도 하고, 그 안에 건물을 세우고 아이템을 채우며 공간을 만듭니다. 물론 그 아이템들도 모두 NFT입니다. 또 메타버스 내에서 활동하는 캐릭터들도 모두 NF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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