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NYC] ‘플레이 투 언’ 열풍 이끈 엑시인피니티, 그 배경엔 ‘장학금’이 있다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미국 뉴욕] 최근 전 세계 게임 업계에 불고 있는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 벌기 위해 게임한다)’ 열풍의 시작은 블록체인 기반 게임 ‘엑시인피니티’였다. ‘플레이 투 언’이란 말 그대로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말한다. 이용자는 게임 내 아이템으로 쓰이는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을 취득가보다 높은 가격에 팔거나, 게임 플레이를 통해 일반 가상자산을 얻음으로써 수익을 낼 수 있다.
엑시인피니티는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 크게 유행하며 플레이 투 언 열풍을 전 세계로 확산시켰다. 특히 필리핀에서는 코로나19로 생업이 어려워진 사람들이 엑시인피니티를 통해 평균 임금을 웃도는 수익을 내고 있다. 이에 필리핀 정부는 엑시인피니티로 번 수익에 세금까지 부과할 예정이다.
이들이 엑시인피니티로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블록체인 기술과 NFT가 적용됐기 때문만은 아니다. 엑시인피니티처럼 게임 플레이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여러 가지다.
다른 게임보다 엑시인피니티가 특히 흥행한 배경에는 ‘장학금(Scholarship)’ 시스템이 있다. 장학금이란 엑시인피니티를 시작하려는 사용자에게 NFT를 빌려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엑시인피니티는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장학금 시스템이 매우 활성화돼 있다.
◆엑시인피니트 흥행 주역 ‘장학금’…장학생‧장학금 운영 수요 모두 증가세
11월 1일부터 4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NFT 컨퍼런스 ‘NFT NYC’엔 엑시인피니티 장학금을 운영하는 개인이나 팀들도 참가했다.
엑시인피니티 사용자 450여명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운영하는 한 길드는 <디지털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엑시인피니티 흥행 이유의 90% 정도는 장학금이 차지할 것”이라며 장학금 시스템이 엑시인피니티 사용자 증가에 미친 영향이 매우 컸다고 강조했다.
엑시인피니티 게임을 처음 시작하려면 게임 내 캐릭터인 ‘엑시’ 세 마리가 필요한데, 이 엑시 자체가 NFT다. NFT를 구매하려면 당연히 비용이 든다. 즉 게임 시작을 위한 초기 비용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한 때 엑시 한 마리 가격이 50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초기 비용이 크게 증가한 적도 있었다. 지금도 세 마리를 구매해 게임을 시작하려면 우리 돈으로 100만원 정도는 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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