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상륙에...e커머스, ‘해외직구’도 격전지로
- 올해 해외직구 거래액 6조원 돌파 전망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성장한 곳 중 하나는 해외직구 시장이다. 설상가상으로 글로벌 최대 e커머스 업체 아마존이 11번가와 손잡고 국내 진출한다. 수요 선점을 위해 국내 e커머스 업체들 역시 해외직구 관련 상품군·편의성을 강화하는 추세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TV·청소기 등 대형가전에 치우쳤던 해외직구 상품 구매 품목이 패션·생활용품·식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해외직구 거래액은 지난 2018년 2조9717억원에서 지난해 4조1094억원까지 확대됐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1.5배 성장한 6조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올해 2분기 해외직구 구매액은 1조121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6% 증가했다. 전년동기대비 가전·전자·통신기기는 12%가량 감소한 반면 의류(30.4%), 음식료품(23.3%) 증가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해외여행이 어려워져 해외직구 쇼핑족이 급증하고 e커머스 업체들이 배송·언어 등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해외직구 시장에선 선두업체가 부재한 상황에서 '직구족'들을 붙잡기 위한 업체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e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엔 모델명이 확실한 가전이나 의류들이 많았는데 최근엔 쿠키·젤리 등 식품들도 증가했다”며 “배송비를 무료로 하거나 구매한 지 며칠 이내 반품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11번가는 이달 말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새롭게 선보인다. SK텔레콤이 아마존과 지분투자 약정을 맺은 지 9개월 만이다. 2분기 기준 해외 직접 구매액 비중을 보면 유럽(23%), 중국(21%)보다 미국(43%)이 압도적으로 높다. 11번가는 아마존을 통해 평소 해외직구 절차에 대한 복잡함과 어려움으로 장벽을 느꼈던 소비자들을 공략할 전망이다. 아마존 해외 사이트는 PC 웹사이트와 달리 모바일 앱에선 결제 통화를 원화로 선택할 수 없고 반품 관련 정보를 직접 제공하지 않아 반품 정책을 명확히 인지하기 어려웠다.
쿠팡은 직매입 방식을 통해 2주 가까이 걸리던 해외직구 배송 기간을 대폭 줄였다. ‘로켓직구’로 상품을 주문하면 평균 3~4일, 도서 산간지역도 7~10일 내 받을 수 있다. 지난 6월엔 해외직구 통관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 관세청과 ‘전자상거래 통관물류체계·효율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7년 로켓직구 서비스 론칭 시 미국 상품만 판매하던 쿠팡은 지난 3월 취급 품목을 중국으로 확대, 현재 홍콩 상품소싱을 위해 현지 인력을 채용 중이다. 건강식품·출산유아동·뷰티·주방용품·가전디지털 등 12개 카테고리로 구분된 약 700만개 상품 수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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