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은 KB국민카드의 ‘리브메이트(Liiv Mate)기반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아마존웹서비스(AWS) 기반으로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리브메이트 기반 마이데이터 플랫폼’은 최근 KB국민카드에서 마이데이터 PFM(Personal Finance Management)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 ‘리브메이트’를 위한 플랫폼이다.
포인트 기반의 그룹통합 플랫폼이었던 ‘리브메이트’를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전면 개편한 이번 서비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138개 금융기관의 은행, 카드, 보험, 증권, 정보 금융자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리브메이트’는 연동된 금융자산 현황을 통해 개별 고객에게 실질적인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리브메이트’에서 금융자산 정보를 한번에 조회하고 관리하면서 본인의 자산현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리브메이트 기반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퍼블릭 클라우드를 적용한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리브메이트’를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구축 이후 성능 테스트 결과 적정 부하 상황에서 평균 3초 이내의 성능을 만족했고, 기존 환경의 성능보다 3.6배 향상됐다.
특히 기존 시스템 환경을 AWS과 연계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클라우드로 구현했는데, AWS 기반의 이 플랫폼은 코어시스템까지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동한 금융권 최초의 사례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KB국민카드 측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상품 추천, 상품 광고 등의 신규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사업부 조세훈 부장은 “베스핀글로벌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내부 시스템과 요구사항을 함께 분석하고 클라우드만의 아키텍처를 이해하면서 플랫폼 구축과 컴플라이언스 대응을 진행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