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NHN(대표 정우진)이 2019년 3분기 연결 실적으로 매출액 3517억원, 영업이익 220억원, 당기순이익 308억원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 5%, 영업이익 1%, 당기순이익 18% 모두 증가한 수치다.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 전분기 대비 소폭 줄었다. ‘라인디즈니 쯔무쯔무’와 웹보드 게임 등 매출이 증가했지만 일부 모바일 게임의 계절적 비수기 효과와 일본 NHN 한게임 매각 영향으로 PC온라인게임 매출이 감소하며 전분기 대비 5.9%, 전년동기 대비 8.2% 감소한 988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65%, PC 게임은 35%다. 지역별 매출 비중의 경우 서비스 지역 기준으로 구분하면 국내가 48%, 해외가 52%의 비중을 나타냈다.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은 페이코 거래규모가 전년동기 대비 약 30% 성장하고, 외부 광고사업 매출이 증가했지만 인크로스 매각으로 인한 연결 실적 제외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9%, 전분기 대비 6.9% 감소한 122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웹툰 코미코(COMICO)의 안정적인 성장과 위즈덤하우스의 신규 편입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11.3% 성장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NHN벅스의 경쟁 심화, NHN티켓링크의 계절적 비수기 효과로 8.9% 감소한 445억원으로 집계됐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고도몰의 안정적인 매출 증가와 에이컴메이트 기업거래(B2B)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 속에 NHN글로벌의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24.8%, 전분기 대비 6.4% 증가한 522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토스트(TOAST) 클라우드의 금융, 공공기관 대상 사업 확대와 NHN테코러스의 글로벌 제품 판매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4.9%, 전분기 대비 6.4% 증가한 319억원을 기록, 타 사업 부문에 비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페이코(PAYCO)의 경우 간편결제를 포함, 맞춤쿠폰과 송금 등 간편금융 플랫폼으로 지속 성장하는 가운데 월간 이용자는 400만명을 넘어섰고, 거래규모 역시 3분기에 1조5000억원을 기록하며 2019년 10월 누적 기준으로 2018년 연간 거래 규모를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 같은 성장은 오프라인 결제 확대에 따른 것으로 전체 결제 규모에서 오프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10월 말 현재 10%까지 확대됐으며, 앞으로도 이런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NHN은 전망했다.
정우진 NHN 대표는 “웹보드 게임의 모바일 확장과 더불어 모바일 게임 사업확대를 위해 기존 주력게임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오프라인 결제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페이코를 중심으로 콘텐츠와 커머스, 기술 부문이 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안정적인 사업환경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