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커머스) 빅데이터를 되짚어봅니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e커머스의 수많은 이벤트도 알고 보면 빅데이터를 치밀하게 분석한 결과에 따라 진행됩니다. <디지털데일리>는 e커머스 기업들이 공개하는 구매 트렌드와 인터넷쇼핑 관련한 요긴한 정보를 지속 제공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친환경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23일 위메프(대표 박은상)에 따르면 일회용 비닐 봉투 규제가 시행된 지난 1일부터 보름간 장바구니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전년동기 대비 5배 이상(440%) 증가했다.
휴대가 편리한 접이식 장바구니 매출은 601% 급증했다. 패션 소품과 장바구니 역할을 모두 만족하는 그물백 판매량도 269%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비닐 봉투 판매는 21% 감소했다.
플라스틱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고객도 늘었다. 친환경 종이컵은 4배 이상(315%),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실리콘 빨대는 8배 이상(747%)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종이 빨대(484%), 스테인리스 빨대(329%) 등도 많이 판매됐다.
위메프 관계자는 “필환경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들이 친환경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가격과 친환경 기능을 두루 갖춘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