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차량공유서비스 ‘그린카’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어웨이(AWAY)’가 일반 사용자용으로 출시된다. 6일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대표 송창현)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기기 ‘어웨이(AWAY)’를 일반 출시한다고 밝혔다.
어웨이는 내비게이션, 미디어서비스, 다양한 생활정보서비스 등이 가능한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지난해 8월 처음 선보인바 있으며 지금까지 ‘그린카’에 약 1100대가 장착됐다. ‘어웨이’는 카블릿 홈페이지에서 6일부터 300대 한정 예약판매를 실시하며 19일부터 배송을 시작한다. 다음달 15일부터는 카블릿 홈페이지 외에도 전국 카숍 및 자동차용품점,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누구나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매립형, 거치형 모두 지원한다.
어웨이는 네이버와 연계된 방대한 지역정보(POI), 음성인식으로 목적지 검색이 가능한 전용 내비게이션, 네이버뮤직·오디오클립 등의 기능이 적용돼 있다.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즐겨찾기나 일정에 등록된 장소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뮤직에 저장해 둔 플레이리스트나 추천곡들을 차량 스피커를 통해 바로 감상할 수 있다.
어웨이 일반사용자용 기본형의 권장소비자가격은 37만1000원이다. 부가세(VAT) 포함, 매립장착비는 별도다.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위해서는 KT의 ‘스마트 디바이스’ 요금제 등 이동통신을 이용해야 한다.
송창현 네이버랩스 대표는 “어웨이는 위치(location)와 이동(mobility) 기반의 생활환경지능 기술 개발이라는 네이버랩스의 핵심가치를 그대로 투영하고 있는 상품”이라며 “네이버의 다양한 연계서비스와 파트너 제공 서비스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미래형 차량 기반 플랫폼을 먼저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