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알뜰폰 사업자 단말기 조달, 이통사 자회사가 해결?
- 미래부-KT·LGU+, 단말기 구매대행·점유율 제한 등 논의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의 단말기 조달 프로세스가 바뀔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1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알뜰폰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KT와 LG유플러스는 시장진입에 따른 우려를 상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 사업은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다. 이통사 자회사의 알뜰폰 시장 진입은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기존 알뜰폰 사업자와 시민단체들의 반대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기존 알뜰폰 사업자들은 이통사 자회사의 시장진출에 대해 시장장악을 우려하고 있다. 모회사와의 특수관계에 체급자체가 다르니 경쟁이 되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는 것이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와 KT, LG유플러스 등은 시장에서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통사 자회사의 시장점유율 제한, 단말기 구매대행, 동일한 지원조건 등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등록조건을 기존보다 강화해 기존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것이다.
단말기 조달의 경우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의 대표적인 애로사항이다. 규모가 작다보니 제조사에서 직접 물량을 떼어오기도 쉽지 않다. 알뜰폰 업계를 대변하는 알뜰통신사업자협회에서 공동조달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이통사 자회사는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 통신사의 자회사가 휴대폰을 조달할 때 A사 망을 임대한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의 물량을 구매대행을 해주는 것이다.
시장장악을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는 점유율 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단순히 점유율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알뜰폰 시장의 사이즈를 확대하는 방안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전체 시장이 커져야 이통사 자회사의 가입자도 늘릴 수 있는 방식이다. A라는 회사에 점유율제한 상한선을 10%로 할 경우 100만 시장에서는 10만을 유치하는 것만 가능하다. 하지만 알뜰폰 시장이 500만으로 늘어날 경우 A사는 50만까지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다. 이통사 입장에서는 다른 알뜰폰 사업자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전체 시장성장을 유도해야 자회사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통사 자회사가 파격적인 요금상품을 출시할 경우 같은 망을 이용하는 다른 알뜰폰 사업자도 비슷한 수준의 상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통사 관계자는 “아직 정부와 합의된 내용은 없다”며 “시장에서의 우려를 없애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시장에서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면 기존 알뜰폰 사업자들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며 “이통사들이 시장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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