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에서 열린 ‘공정과 상생의 인터넷 사업을 위한 현장간담회’. 2시간 동안 줄곧 중소 인터넷 업체들과 새누리당 정치인들의 타깃이 됐던 NHN 김상헌 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NHN 측에서 처음으로 뉴스 콘텐츠 유료화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 것이다.
최근 주류 언론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는 NHN이 이에 대한 대책으로 뉴스 콘텐츠 유료화라는 새로운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최근 일련의 네이버 때리기 기사들이 뉴스콘텐츠 유료화라는 흐름과 관계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IT업계 및 언론계에서는 조선일보를 비롯한 주류 언론들이 네이버 비판에 열을 올리는 것은 네이버뉴스에서 통신사인 연합뉴스 콘텐츠를 빼라는 요구라고 이해하고 있다. 조선일보가 하반기부터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나설 방침인데, 네이버뉴스에서 연합뉴스가 무료로 서비스 되면 이같은 전략은 성공을 거두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주류 언론들의 잇단 비판에 새누리당 등 정치권도 네이버 규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NHN 입장에서는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네이버 뉴스콘텐츠 유료화 카드는 이에 대한 NHN 측의 타협안이라고 볼 수 있다. 뉴스는 킬러 콘텐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네이버가 뉴스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축소할 가능성은 낮다. 대신 네이버뉴스를 통해 유료화 모델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뉴스유통플랫폼이라는 지위는 계속 유지하는 동시에, 언론사들의 목표인 뉴스 유료화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유료화를 네이버가 직접 실행하고 이에 대한 수익을 공유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뉴스콘텐츠 유료화 등을 비롯해 여러가지 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로서는 구체화된 방안이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어떤 방법이 있을지 찾아보자는 매우 초기단계의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네이버뉴스가 전면적으로 유료화 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전면적 유료화는 뉴스 콘텐츠 소비를 줄이기 때문에 이용자 유입효과를 기대하는 네이버가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은 아니다.
포털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네이버뉴스의 유료화가 진행된다면 전면적 유료화보다는 일부 콘텐츠에 대한 부분 유료화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미 많은 언론들이 부분 유료화 모델을 실험했지만, 실패에 그친 사례가 있어 실행에 앞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해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