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세계 1위의 클라우드 기반의 웹 파일공유 서비스 드롭박스가 국내 공식 진출했다. 드롭박스는 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안드로이드 버전의 드롭박스 애플리케이션 한국어 버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iOS 등 다른 플랫폼용 애플리케이션은 추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드롭박스는 2007년 MIT 출신의 드류 휴스턴(Drew Houston)과 아라시 페르도시(Arash Ferdowsi)가 설립한 벤처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 5000만 명에게 파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드류 휴스턴 공통 창업자 겸 CEO는 “드롭박스는 현재 전 세계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2억 5000만대 이상의 기기에 설치해 사용하고 있는 웹 파일 공유서비스의 대표 주자”라면서 “드롭박스 서비스를 한국어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무척 기쁘고,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운영체제 지원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롭박스 측은 이번 한국어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비디오 트랜스코딩을 개선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기술과 제품 업데이트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모든 드롭박스 사용자들은 자주 사용하는 파일 타입의 동영상들을 좀 더 빠르게 재생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드롭박스사는 이달 초 삼성전자와 글로벌 협력관계를 맺고, 최신 갤럭시 S3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드롭박스 무료 계정 50GB를 2년 간 제공하기로 한 바 있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처음 기동할 때 무료 드롭박스 계정을 손쉽게 개설하고 사진을 자동으로 동기화 할 수 있게 된다.
이날 국내 출시를 위해 방한한 드롭박스의 모바일 사업 개발 담당 최고 책임자 라스 피일드소우-닐센(Lars Fjeldsoe-Nielsen)은 “이제 핸드폰에서 개인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 및 공유하는 것은 전화를 거는 것만큼이나 중요해졌다”면서 “앞으로 삼성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통해 더 많은 한국 고객들을 만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