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무신사, 지난해 연매출 1조원 돌파…영업익 1028억 흑자 전환

최규리 기자
무신사 2024년 실적 발표 참고 자료. [ⓒ무신사]
무신사 2024년 실적 발표 참고 자료. [ⓒ무신사]

[디지털데일리 최규리기자] 무신사가 2024년 연결 기준 연간 거래액 4조5000억원, 매출 1조2427억원, 영업이익 1028억원, 당기순이익 698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대를 넘어섰으며, 수익성 역시 대폭 개선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25.1% 증가했다. 수수료 매출은 4851억원(24.3% 증가), 상품 매출은 3760억원(15.0% 증가), 제품 매출은 3383억원(29.9% 증가)을 기록했다. 관계사를 제외한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도 1조1005억원으로 전년 대비 24.6% 증가했다.

매출 신장에는 무신사와 29CM, 글로벌 플랫폼에서의 디자이너 브랜드 성장과 카테고리 다각화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뷰티, 스포츠, 홈 등 신규 사업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오프라인 채널과 해외 시장 진출이 매출 확대를 뒷받침했다.

무신사 스탠다드 역시 외형 확대에 기여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14개 신규 매장을 열고 연간 120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며, 오프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3.3배 이상 증가했다.

무신사 2024년 실적 주요 지표 비교. [ⓒ무신사]
무신사 2024년 실적 주요 지표 비교. [ⓒ무신사]

수익성 측면에서도 개선세가 뚜렷하다. 2023년 86억원의 영업손실에서 벗어나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당기순이익도 698억원으로 돌아섰다. EBITDA는 1951억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2023년 406억원에 달했던 임직원 주식보상비용이 2024년에는 159억원으로 60.8% 감소하며, 일회성 비용도 축소됐다.

무신사는 2024년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비용 효율화에 나섰으며, 재무·인사 등 경영 인프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신속한 수익 분석과 대응 체제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무신사, 29CM, 글로벌 등 주요 플랫폼의 기술 인프라 고도화 및 인재 확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K패션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물류 역량 강화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박준모 무신사 대표는 "AI 기반 추천 및 큐레이션 시스템 강화로 입점 브랜드의 매출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2025년에는 오프라인과 글로벌 시장에서도 K패션 브랜드가 더욱 주목받을 수 있도록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규리 기자
gggy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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