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깅페이스 협력에 이은 쾌거..." 프렌들리AI, AWS에 추론 가속 애드온 제공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프렌들리AI는 자사의 추론 가속화 솔루션 '프렌들리 컨테이너'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쿠버네티스 서비스인 'AWS EKS'에 애드온(Add-on) 형태로 탑재된다고 13일 밝혔다.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Container,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하나의 패키지로 묶여 운영체제와 독립적으로 실행 가능한 가상화 기술)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의 자동 배포와 손쉬운 운영을 돕는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AWS EKS는 이 쿠버네티스를 더욱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며 전세계 1위 클라우드 사업자인 AWS 인프라와도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AWS EKS 애드온은 여기에 사용자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운영 및 관리 기능을 연동해 쓸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이번에 AWS EKS 애드온으로 추가된 프렌들리 컨테이너는 프렌들리AI의 AI 추론 가속화 기술을 도커 컨테이너 형태로 제공하는 형태다. 추론 가속화는 일반적으로 AI가 추론 연산을 수행할 때 처리 속도를 높이고 필요한 인프라 비용(GPU, 전력 등) 절감을 돕는 기술이다. 프렌들리AI도 프렌들리 컨테이너의 주요 장점으로 ▲명령어 하나로 AWS EKS 사용자가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점 ▲AI 서비스 응답 속도 향상 및 GPU 비용 절감 ▲AWS 내 결제 지원에 따른 편의성 등을 꼽았다.
또한 기존에 AWS EKS에 애드온을 제공해온 곳은 시스코, IBM, 데이터독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다. 프렌들리AI의 이번 애드온 제공은 스타트업으로서 이례적이며 한국 AI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영향력 확대 측면에서 긍정적인 성과로 평가된다.
프렌들리AI 역시 AWS를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급 글로벌 대기업 대상으로 서비스 확장이 가능해지며 성장에 청신호가 켜졌다. 특히 회사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규모의 AI 오픈소스 모델 플랫폼 '허깅페이스'의 배포 서비스 파트너로도 이름을 올리며 자사 서비스 이용자 수가 급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병곤 프렌들리AI 대표는 "이번 AWS 애드온 탑재는 프렌들리AI가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고객층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전략적 발판이 될 것"이라며 "고객사들의 AI 도약을 지원하며 AI 추론 가속화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토스 등 주요 핀테크기업, 줄줄이 역대급 실적… 얼어붙은 IPO 청신호 될까
2025-04-03 13:45:46"ESG·거버넌스 개선"…엔터 빅4, 경영 혁신 칼 뽑는다
2025-04-03 11:49:20'창립 20주년' 야놀자, "AI로 여행산업 혁신…글로벌 리더 도약"
2025-04-03 11:42:54틱톡, 엔터테인먼트 서밋 성료…"K-엔터테인먼트와 시너지 모색"
2025-04-03 11:30:20세계 권위 국제라벨인쇄협회 주최 국제대회서 '센시' 점자 라벨 “한국 최초 FINAT 수상”
2025-04-03 11: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