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틈새유통] 패션부터 가전·과일까지…트렌드 이끄는 홈쇼핑 업계

왕진화 기자

국내외 유통 분야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이슈, 너무 빨라 따라잡기 벅차시죠? 오전·오후 티타임을 즐기는 동안, 당신이 어디론가 이동하는 사이, 잠깐의 틈이 주어질 때마다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데일리>가 정리해 전달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SK스토아]
[ⓒSK스토아]

◆SK스토아, 간편한 조리 돕는 ‘홈쿡 가전’ 연달아 선봬

SK스토아는 다양한 주방 가전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고물가 시대가 장기화하며 관련 상품의 판매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SK스토아의 지난 1월 한달 간 그릴·토스터·전열기기 주문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54%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인기가 높았던 상품 중 하나인 ‘에버홈 생선구이기 점보’는 1월 한 달 간 약 4200 세트 이상 판매되는 등 대부분의 판매 방송을 완판으로 마쳤다.

이는 냄새와 연기, 기름 등 걱정 없이 석쇠구이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상품 하단부와 뚜껑에 위치한 열선으로 식재료를 골고루 익혀주며 필터를 통해 연기와 냄새까지 잡아준다. 생선구이뿐 아니라 통삼겹살 구이, 군고구마 등 각종 그릴 및 석쇠 요리가 가능하다.

SK스토아는 이 같은 ‘홈쿡 가전’ 인기 트렌드를 이어가기 위해 새로운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달 중 ‘마이어 글라이스 에어프라이어’와 다음 달 초 ‘트윙고 트래블 쿠커’를 신상품으로 선보인다.

먼저 ‘마이어 글라스 에어프라이어’는 글라스 바스켓을 갖춘 에어프라이어로 열어보지 않아도 내부 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5.2ℓ의 대용량 사이즈로 다양한 식재료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고 오븐 장갑과 스테인리스 받침대, 실리콘 받침 패드 등 다채로운 증정품도 갖췄다. ‘트윙고 트래블 쿠커’는 가정은 물론 여행할 때에도 간편하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쿠커 상품이다. 14cm 내경과 1500㎖의 넉넉한 사이즈로 라면을 비롯한 각종 찜과 탕 요리를 할 수 있다.

[ⓒGS샵]
[ⓒGS샵]

◆GS샵, 상반기 최대 패션 행사 ‘지에스 스타일(GS Style)’ 연다

GS샵이 오는 15일부터 23일까지 상반기 최대 패션 행사 '지에스 스타일(GS Style)'을 개최한다. 지에스 스타일은 지난해 말 신설된 ‘통합채널사업부’가 기획한 마케팅 캠페인이다. 여러 상품군 가운데 패션 단독 행사를 기획한 배경은 패션이 GS샵 핵심 고객층인 4554 여성들의 관심과 수요가 집중되는 상품군인데다 단독 패션 브랜드가 충성고객 확보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GS샵은 지에스 스타일을 업계 대표 패션 행사로 육성하기 위해 상품, 채널 및 마케팅 역량을 총동원한다. 우선 모바일 앱 내 ‘지에스 스타일’ 특집 매장에서는 100대 브랜드 1만개 상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여기에 더해 9일간 매일 1개씩 ‘오늘의 브랜드’를 선정해 집중 소개한다. 오늘의 브랜드로는 지난해 미니멀리즘 트렌드로 인기를 끌었던 ▲코어 어센틱과 디자이너 브랜드 ▲SJ와니 ▲제이슨 우, 스포츠 브랜드 ▲스케쳐스 ▲휠라(FILA) 등 GS샵을 대표하는 9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GS샵은 이들 9개 브랜드 신상품 100여개를 홈쇼핑 방송과 라이브 커머스 등으로 공개하면서 복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레트로 무드(Retro Mood)’, 세련된 기본을 강조하는 ‘모던 클래식(Morden Classics)’, 편안함을 겸비한 아웃도어 ‘액티브 라이프스타일(Active Lifestyle)’ 등 25년 봄·여름(SS) 시즌을 주도할 3가지 트렌드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김성일, 한혜연, 구동현 등 GS샵 대표 스타일리스트 3인은 지에스 스타일 디렉터로 마케팅 기획 단계부터 참여했다. 디렉터들은 홈쇼핑 생방송과 모바일 앱으로 패션 트렌드와 함께 각자 추천하는 아이템, 코디 노하우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채널에서는 샵라이브(생방송), 마이샵(데이터 홈쇼핑), 샤피라이브(라이브 커머스), 숏픽(숏폼), 모바일 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전 채널을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연결해 고객에게 일관되고 연속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SNS와 숏폼 콘텐츠로 대표 상품들을 미리 확인하고, 자신의 쇼핑 스타일에 맞춰 모바일 앱 내 전용 매장과 라이브 커머스, 홈쇼핑 방송 등 다양한 채널로 지에스 스타일을 이용할 수 있다.

혜택도 풍성하다. 지에스 스타일이 진행되는 9일간 행사 상품을 GS페이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7~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생방송 구매 고객 중 4명을 추첨해 ▲샤넬 백 ▲에르메스 트윌리 ▲디올 벨트 ▲셀린느 캡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신세계라이브쇼핑]
[ⓒ신세계라이브쇼핑]

◆신세계라이브쇼핑, 태국 남독마이 망고 판매 시작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최근 태국 현지 업체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망고 판매를 시작한다. 이번에 판매하는 망고는 태국 남독마이 품종으로 당도가 매우 높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오는 4월까지 약 3개월 동안 방송과 모바일로 판매하며 이후 태국 마하차녹 품종으로 변경해 여름까지 판매할 예정이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작년 한해 약 30만명에게 110억원의 망고를 판매한 바 있으며, 이 규모는 국내 소매 유통 채널 중 가장 많은 물량으로 추정된다. 1시간 만에 1만 세트가 판매되기도 했으며, 자발적인 상품평도 2만4000건을 넘어서는 등 망고는 신세계라이브쇼핑의 대표적인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작년 신세계라이브쇼핑에서 판매한 망고를 한 줄로 늘어 놓으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를 넘어선다.

또 작년 말 태국 현지 농장 및 운송 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어 더 안정적인 상품 판매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농장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산지에서 항공으로 직송하는 물류체계를 추가 도입해 더 나은 품질의 망고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태국 망고 판매 호조로 양국의 경제 협력에도 기여하고 있다. 주한태국대사관의 차난야 판락사 상무공사는 올해부터 직접 신세계라이브쇼핑의 망고 방송에 출연해 상품을 소개한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