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삼성SDI 선전했는데…SK온 '역성장'에 韓 하락세 [소부장박대리]
[디지털데일리 배태용 기자] 올들어 글로벌 배터리 시장서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은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음에도 SK온의 역성장 폭이 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8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92.4기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27.0% 성장했다.
여기서 국내 3사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2%p 하락한 23.8%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13.9%(12.7GWh) 성장하며 2위를 기록, 삼성SDI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47.4%(5.2GWh)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SK온은 -7.3%(4.2GWh)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역성장을 나타냈다.
국내 3사의 전기차 판매량 따른 배터리 사용량을 살펴보면, 삼성SDI는 BMW i4/5/7, 아우디 PHEV가 유럽에서 견조한 판매량을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EDV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한 삼성SDI는 고부가 배터리 P5를 통해 급성장했다. P5에 이어 에너지 밀도를 10% 이상 개선한 P6를 미주 등 고객 향으로 양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알려져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실적 증대가 기대된다.
SK온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 사용량을 기록했으나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의 판매량 부진 영향으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SK온은 현대차와 590GWh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내년부터 출시될 현대차 신모델에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미국 시장에 출시하는 닛산자동차에 배터리 공급처로 선정됐다고 알려져 향후 유럽과 북미 시장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포드 Mustang Mach-E, GM Lyriq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량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따른 불확실성과 최근 CATL이 GM과 기술 라이선스 방식의 LFP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긴장감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얼티엄셀즈 2공장 생산량 증가와 얼티엄플랫폼이 적용된 GM의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IRA를 충족하는 삼원계 배터리를 통해 북미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44.9%(35.5GWh) 성장률로 글로벌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내수 시장에서 ZEEKR와 Ideal 등 주요 브랜드 차량 뿐만 아니라 테슬라 Model 3/Y, BMW iX, Mercedes EQ 시리즈, 폭스바겐 ID 시리즈 등과 같은 전세계 주요 OEM에도 배터리를 공급하며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내수 시장의 강자인 BYD는 춘절의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했다. 이에 따라3.1%(12.1GWh) 역성장하며 글로벌 3위를 기록했다. BYD의 전기차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최근 태국을 중심으로 현지 공장 가동을 본격화하고 있어 중국 외 글로벌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세계 전기차 시장 수요 성장세 둔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오랜 기간 성장세를 이어오던 몇몇 업체들의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라며 "하지만이는 국내 전기차 보조금 확정 시기가 늦어진 점, 중국 춘절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량 감소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분석된다. 향후 이연된 수요가 해소,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면 배터리 사용량 또한 다시금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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