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삼성SDI(대표 최윤호)는 이날부터 25일까지(현지시각)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2022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2022)’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홀수 해는 뮌헨에서 짝수 해는 하노버에서 진행한다. 각각 승용차와 상용차 전시회로 구성한다. 삼성SDI는 2013년부터 참여했다.
올해는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견인한다(Heading Towards a New Horizon)’를 주제로 비공개 전시관을 마련했다.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와 SCN(Silicone Carbon Nanocomposite) 소재 기술 등을 적용한 각형 6세대 배터리(P6)를 선보였다.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와 전고체 배터리 등 배터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상용차에 특화한 스케일러블(scalable) 모듈/팩 기술을 공개했다.
전기 상용차는 전기 승용차에 비해 배터리가 많이 들어간다. 적재 용량에 따라 전기 상용차는 최대 1000킬로와트시(KWh) 배터리를 장착한다. 최대 80KWh가 들어가는 전기 승용차 대비 약 13배 용량이 많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전기 상용차 시장은 올해 35만3000대에서 2030년 314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 기간 연평균 성장률은 31.4%다.
손미카엘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은 “삼성SDI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최고의 품질을 바탕으로 상용차에서도 특화된 삼성SDI만의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해 왔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새로워진 전기차 시대를 견인하기 위한 삼성SDI의 기술경쟁력 및 품질, 나아가 비전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