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지난 7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 190개국에서 공개된 애니메이션 ‘아케인(ARCANE)’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아케인은 라이엇게임즈 인기게임 ‘리그오브레전드(LoL)’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전세계 팬들과 유저, 인플루언서 등은 아케인을 향해 많은 관심과 리뷰를 쏟아냈다. 무엇보다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아케인은 일반 대중 대상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IP에 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아케인은 LoL 세계관에서 유토피아로 여겨지는 부유한 도시이자 아케인 배경이 되는 ‘필트오버’와 오염된 지하도시 ‘자운’의 갈등을 담았다. LoL 챔피언 ‘징크스’ ‘바이’ 두 자매 탄생부터 그들을 갈라서게 하는 이야기를 화려하고 박진감 넘치는 액션으로 풀어냈다. 이를 위해 아케인은 라이엇게임즈가 오랜 기간 호흡을 맞춘 프랑스 파리 3차원(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포티셰 프로덕션(Fortiche Productions)’와 함께 만들었다.
◆글로벌 팬 이목 끌기 성공…공개 직후 인기작 반열 올라=반응은 뜨겁다. 아케인은 나오자마자 넷플릭스 ‘지금 뜨는 콘텐츠’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넷플릭스에서는 1위에 등극하며, 오징어게임 독주를 46일만에 멈추게 했다. ‘오늘 한국의 톱10 콘텐츠’에서는 3위에 자리했다.
총 3개의 막으로 구성된 아케인은 지난 11월7일 1막(에피소드 1~3), 13일에는 2막(에피소드 4~6)을 선보였다. 오는 20일에는 3막(에피소드7~9)을 내놓는다.
미국 영화 관련 웹사이트이자 리뷰 모음 사이트로 유명한 ‘로튼토마토(Rotten Tomatoes, RT)’에서도 아케인 인기가 높다. RT에서 가장 인기 있는 TV로 아케인이 꼽혔으며 비평가 지수 100%, 관객 지수 98%를 기록했다.
비평가 리뷰에서는 “아케인은 우리가 넷플릭스에서 본 것 중 가장 멋진 애니메이션 중 하나”라는 등 호평이 줄을 이었다. 일반 관객도 ”게임과 전혀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도 모두가 인정할 가치가 있는 예술 작품이다. 인간의 모든 본질을 응축한 치열한 이야기”라는 반응을 보였다.
전 세계 최대의 영화 사이트이자 아마존닷컴 자회사 ‘IMDb’에서도 아케인은 높은 점수를 받았다. 1막 평점은 9.4점에 달한다. 에피소드별로는 1~3화가 각각 8.9점, 9.1점, 9.8점이다.
포브스에서도 IMDb를 참고하며 “아케인은 넷플릭스 최고의 오리지널 시리즈”라고 주목했다. 특히 IMDb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사상 역대급인 9.4점(10점 만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현재 최고점에 가까운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유명 인플루언서도 주목한 아케인=국내 인플루언서들도 앞다퉈 아케인 리뷰에 나섰다. 구독자 128만명을 보유한 침착맨(웹툰작가 이말년)은 특유의 말솜씨와 입담으로 아케인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해당 콘텐츠는 조회수 25만회를 돌파했다.
구독자 33만명을 보유한 서새봄 채널에서도 아케인 예고편과 체험 전시 등을 소개했다. 이 영상은 조회수 3만회에 육박한다. 이외에도 풍월량(구독자 45만명), 동수칸TV(구독자 26만명) 채널에서도 아케인 트레일러를 보고, 트위치 채널을 통해 아케인 같이보기를 진행했다.
구독자 121만명을 보유한 테스터훈 채널에서는 ‘넷플릭스 아케인 음악 감상회’라는 제목으로 아케인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에 참여한 이매진 드래곤스(Imagine Dragons)부터 라이엇 게임즈 가상 걸그룹 K/DA, 힙합 크루 트루 데미지(True Damage) 등을 다뤘다.
◆게임 속에서도 아케인 이야기 펼쳐져…다양한 이벤트 진행 중=라이엇게임즈는 아케인 첫 방영을 기념해 지난 8일부터 ‘진보의날’ 이벤트를 진행했다. 진보의날은 필트오버에서 태양 관문이 처음 열린 순간을 기념하는 경사스러운 날이다.
라이엇게임즈는 애니메이션 전개와 동일하게 게임에서 스토리를 구현한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과 애니메이션으로 동시에 아케인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LoL, ‘레전드오브룬테라(LoR)’, ‘리그오브레전드:와일드리프트(와일드 리프트)’ 등에서 다양한 아이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라이엇게임즈는 아케인을 테마로 하는 ‘RiotX 아케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LoL, 전략적 팀 전투(이하 TFT), LoR, 와일드 리프트, 발로란트 등 서비스하는 모든 게임의 플레이어에 다채로운 보상을 선사할 예정이다. 각 게임 플레이어는 오는 30일까지 ▲리그오브레전드: 아케인 캡슐, 아케인 아이콘 ▲TFT: 기계와 장치 꼬마 전설이 알 1개 ▲LoR: 제이스 챔피언 카드 1장 ▲와일드 리프트: 포로 주화 100개 ▲발로란트: 한정판 포로 총기 장식 1개 등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라이엇게임즈는 “아케인 출시를 기념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및 포트나이트와도 협업했다”며 “캐릭터, 장소, 무기, 의상 등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이면서 아케인을 필두로 플레이어들에게 풍부한 경험과 즐길거리 등 축제의 장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