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커머스대전-下] 성역 없는 퀵커머스 전쟁...IT·유통업계 장단점 뚜렷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촉발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고 e커머스 시장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긴급 수요’를 대응할 수 있는 퀵커머스가 태동했다.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DH)는 전세계 퀵커머스 시장 규모가 2030년 600조원 규모로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e커머스 시장에서 배송 서비스가 주요 경쟁력이 된 만큼 퀵커머스도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서비스와 결합해 자리 잡을 전망이다.
임수연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퀵커머스는 아직 시장 초기지만 플레이어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차별화된 배송을 통해 편리함을 맛본 소비자들이 늘면서 향후 새벽배송처럼 보편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단시간 배송해준다는 목적은 같다. 그러나 다양한 업체들이 쌓아온 경험과 인프라에 따라 퀵커머스 사업 확장과 관련한 강점과 약점은 뚜렷하다.
배달의민족 B마트는 30~1시간 내 배달한다. 선별한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자체 물류창고에 보관하다 주문이 들어오면 인근 라이더가 이를 배달하는 방식이다. B마트 매출 비중이 순조롭게 높아지는 과정에서 위협이 된 것은 쿠팡 진출이다. 쿠팡은 이달 초 배달앱 쿠팡이츠를 통해 서울 송파구 지역에서 퀵커머스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배송 시간을 15분 내로 대폭 줄였다. 이를 위해 라이더들을 직고용해 물류창고에 상주시키는 방안과 ‘단건배달’을 도입했다. 배달비 2000원으로 최소 주문가능 금액을 설정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배민도 일부 지역에 한해 단건 배달을 시범 운영 중이다.
배달업체들은 기존 음식배달에서 정보기술(IT)을 활용해 배달 역량을 강화해왔다. 관련 경험과 기술이 축적 된 만큼 퀵커머스로 확장이 용이하다. 배달앱이 사람들의 생활 속 필수 앱으로 자리잡으면서 접근성 또한 높아졌다. 다만 퀵커머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도심에 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MFC)가 얼마나 있는지가 핵심이다. 신선식품·식료품 배달을 위해 콜드체인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서비스 권역을 늘릴 때마다 막대한 투자가 불가피하다. 단건 배달이 보편화 됐을 때 증가하는 물류비·인건비도 고려해야 한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배달 노하우를 갖춘 상태에서 획기적인 서비스를 위해 배송거점을 어떻게 마련할지가 중요하다”며 “대신 온라인 커머스를 기반으로 성장한 만큼 자체 플랫폼을 찾는 이용자 수가 높은 편이라 구매에 대한 여력이 더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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