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오디세이 / 병원, ‘스마트’해지다 ⑦] 환자 맞춤형 혁신이 쉽지 않은 이유
[디지털데일리 강민혜 기자] 정부가 디지털 뉴딜 사업 일환으로 팬데믹 이후 의료계 혁신을 꾀하며 스마트병원 사업을 독려하고 있다. 다만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로 나온 의료혁신기기를 단순히 현장에 도입하는 방안은 비현실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7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디지털 뉴딜 사업 중 스마트병원 관련해 일부 상급병원과 정보통신(ICT)·소프트웨어 기업간의 컨소시엄별 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들간의 교류 등은 아직은 요원하다. 각 병원별 특화해 만든 기술을 타 병원으로 확산하는 게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명과 연관된 일에 사례 누적이 적은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바로 도움된다는 걸 증명할 방법도 적다는 점이 지적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연구원에 따르면, 파워이송카 등 환자 이송에 쓰는 이른바 스마트 병상은 카트와 환자 무게에 다른 장비 무게까지 더해져 환자 이송원의 근골격계 문제가 발생해 실험적 단계에 머물렀다. 이동통로에 경사가 있거나 건물 사용 중 일부 리모델링 등 변수 발생시 이송 설계에 즉각 반영할 수 없어 한계로 지적된다. 안전문제 발생시 책임 범위 등도 모호하다.
AI 연계 동선 확인은 개인정보 사용동의가 선행되어야 하며 강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전체 환자나 직원을 대상으로 시행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원격 진료 또한 어떤 수준의 개입이 허용될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디지털 정보 접근 권한 설정과 보안 등에 대한 관계자들의 합의가 이뤄지기 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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