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지난해 방송통신광고시장에서 지상파TV는 또 다시 하향세를 나타냈다. 인터넷TV(IPTV)와 모바일 광고시장이 커진 것과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 이하 코바코)는 2018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19~2020년 전망을 담은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2017년 12조7535억원보다 5.7% 증가한 13조4786억원이다. 올해 광고비는 13조9156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3.2%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지난해 방송광고비는 3조 6,5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감소했다. 전체 방송광고비의 85.8% 비중을 차지하는 지상파TV(38.9%)와 케이블PP(46.9%) 광고비가 줄었기 때문이다. 지상파TV와 케이블PP는 광고비는 전년보다 각각 8.4%, 7.6% 줄어든 1조4219억원, 1조7130억원이다. 반면, IPTV는 1161억원, 위성방송 511억원, 케이블SO 1408억원으로 각각 16.9%, 6.6%, 1.2% 증가했다.
지난해 온라인광고비는 5조7172억원으로 전년 대비 19.7% 늘었다. 온라인광고비 64% 비중을 차지하는 모바일광고비가 3조6618억원으로 27.8% 증가해 총 온라인광고비 성장을 견인했다. 인터넷(PC)광고비도 7.7% 상승했다.
이와 함께 신문 광고비는 2.4% 증가한 1조9031억원, 인쇄형 광고비는 3.8% 감소한 9720억 원,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는 21.3% 개선된 3579억원, 생활‧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4.1% 오른 4290억원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