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잡(10)] 미래 보안사업에 분주한 지란지교시큐리티, 채용 우선순위 ‘연구개발’
[디지털데일리 IT전문 블로그 미디어 = 딜라이트닷넷]
‘100년 가는 보안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을 기치로 내걸었던 지란지교시큐리티가 메일·문서·모바일 보안에서 각 분야별 시장점유율 1위 솔루션을 만들며 성장을 거듭한 후 이제는 본격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 개발 및 미래 사업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는데요. 지란지교시큐리티가 찾고 있는 인재도 이러한 미래 방향성과 연관 있겠죠? 이 때문인지 개발, 연구, 기술지원 직무에 채용의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도 오는 31일까지 연구개발직 채용을 공고했는데요.
지란지교시큐리티의 미래 기업 성장성을 함께 만들어 갈 인재는 지원자가 가진 업무적 스킬, 역량도 중요하지만 신기술 개발·신사업 기획 측면에서 얼마나 리더십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와 관련 <딜라이트닷넷>은 지란인, 보안인을 꿈꾸는 이들을 위해 성수진 지란지교시큐리티 인사팀 대리<사진>에게 지란지교시큐리티의 채용 절차와 인재상 등에 대해 자세히 물어봤습니다.
Q. 현재 진행 중인 채용 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현재 연구개발직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오는 31일까지 모집합니다. 온라인 채용사이트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면, 서류전형을 거쳐 실무진 면접·임원 면접을 거치게 됩니다. 서류 합격자에게 별도의 연락을 통해 1,2차 면접을 진행합니다. 수시 채용의 경우 경력직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인재 육성을 위한 신입도 꾸준히 채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경력직 모집 분야였으나, 지원한 신입분들의 높은 열정에 반해 신입을 채용해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Q. 향후 어떤 부문에서 주로 채용할 예정인가요?
콘텐츠 악성코드 무해화(CDR),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과의 융합, 비즈니스 영역 확장에 따른 채용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개발, 연구, 기술지원 직무에 많은 비중이 있는 편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신설한 신기술융합사업부의 연구개발(R&D)의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 주력분야의 서비스 고도화 및 비즈니스 확장에 따라 사업부별 수시 채용을 진행합니다. 채용 규모는 각 부서별 요청에 따라 달라집니다.
Q.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차별화’가 키워드입니다. 신입의 경우 뚜렷한 방향성, 직무적 일관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기소개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나의 목표가 보이는 경험을 쌓는 것이 노력과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나만의 무기가 됩니다. 공모전을 참여하더라도 직무와 관련된 공모전에 깊이 있게 접근하여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체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수상, 학회 등 다양한 활동도 마찬가지로 접근하면 가점이 될 수 있습니다.
Q.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점에 대해 말해 주세요.
지원동기와 커리어 목표입니다. 지원자도 회사에 대해 궁금하듯이, 회사도 우리와 함께할 가족을 뽑는 과정이기 때문에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합니다. 일면 합격자소서라고 불리는 교과서적인 내용이 아니라 지란지교시큐리티를 지원하게 된 자신만의 스토리를 들려주세요.
입사 후 본인이 이루고 싶은 장·단기 목표도 준비해주세요.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열정, 역량을 유추해보고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 프로젝트 성과 등 과거에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커리어 목표를 설정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Q. 면접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진 면접으로 구성되며, 팀장 주관으로 진행되는 1차 실무 면접에서는 직무 전문성과 인성에 대한 질문이 각각 50% 비중으로 이뤄집니다. 2차 임원 면접에서는 지란지교시큐리티인(지란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열정과 비전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회사가 바라보는 비전과 개인의 비전, 열정이 합을 이뤄야 하기 때문에 임원 면접 때 다방면으로 면밀하게 봅니다. 지원자 입장에서는 실무 면접보다 임원진 면접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면접은 다대일면접으로 실시되며, 인성과 내재된 능력을 살펴봅니다. 직무에 따라 간단한 필기테스트(개발·연구)나, 추가 과제를 통한 PT(영업·디자인·전략기획·마케팅 등)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Q. 포트폴리오를 준비해도 될까요?
지원서 이외에 본인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지원서 작성 때 첨부해주세요. 이는 지원자가 작성한 경력·자기소개서에 대한 증빙이나 채용에 있어서의 자신을 차별화하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면 면접 전형에서 참고가 돼 전형이나 직무 관련 질문에 대한 준비도 능동적으로 할 수 있고 관련된 질문들을 통해 자신을 보다 어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 황당했던 지원자가 있었다면.
기본적인 회사에 대한 정보는 숙지하고 면접에 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는 회사에 대한 관심도이기 때문입니다. 분사한지 4년정도 됐는데 ‘지란지교소프트’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지란지교계열사가 많기도 하지만, 지원하는 회사에 조금만 더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다면 발생하지 않을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Q. 기업의 인재상에 대해 말해주세요.
지란지교시큐리티는 시작을 만드는 열정(Passion), 창의적 도전을 통한 혁신(Innovation), 시너지를 만드는 관계(Relationship), 성과를 만드는 실행(Action)력을 보유한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Q. 20년 넘게 ‘열린 채용’을 지키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열린 채용은 지란지교 설립부터 20년 넘게 지켜온 철학입니다. 지란지교시큐리티의 기준은 지원자의 학력, 자격증, 외모 등 눈에 보이는 스펙이 아닙니다. 첫 인사, 잠깐의 대화에서도 느껴지는 진심, 그리고 해당 직무 전문가로서 성장할 가능성과 열정을 봅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평소보다 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지원자와의 경쟁이 아니라, 지란지교시큐리티와 어울리는 사람을 찾는 과정입니다. 자신이 아닌 모습들을 외워서 얘기하면 면접관은 지원자가 솔직하게 자기를 보여준다는 믿음이 흔들리게 됩니다. 긴장과 걱정은 접어두고 진솔한 모습으로 본인의 이야기를 해주세요.
Q. 신입사원 연봉규모가 궁금하네요.
신입사원 연봉규모는 규정 상 구체적으로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IT 업계 중상위 수준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Q. 복지혜택이 궁금하네요.
지란지교시큐리티안에서는 배가 고플 일이 없습니다. 조식(김밥·토스트), 간식지원, JS25(커피·음료수·다과)등이 항상 비치돼 있고, 퇴근 시간 기준으로 1분이라도 일을 더 하시면 편하게 저녁까지 드실 수 있도록 석식도 아낌없이 지원됩니다.
또한, 윤두식 지란지교시큐리티 대표<사진>가 직접 생일 축하금을 챙겨줍니다. 외부 활동이 더 많고 직원들 개개인을 만나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표님이 직원들의 생일과 근속은 직접 축하해주고 싶다고 해, 매월 생일인 직원의 자리로 직접 찾아가 생일축하 인사와 함께 생일축하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서별 자율출근제 ▲복지포인트지급 ▲교육비 지원 ▲동호회 지원 ▲경조사지원 ▲시즌 선물(가정의달·생일·명절·자녀입학선물) ▲단체보험 ▲독감접종 ▲부모님(본인) 종합검진 ▲헬스키퍼(안마) ▲근속상 및 특휴지원 ▲인력추천포상제도 등이 있습니다.
Q. 사회적 공헌 활동뿐 아니라 직원들의 꿈을 이뤄주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고 들었는데요.
무인 캡슐커피 존을 운영해 직원들이 지불하는 캡슐커피 금액을 모아 기부(눈 수술)하는 프로젝트는 직원들의 요청에 의해 3개월 기간 한정으로 시작했다가 연중 모금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에는 장애우 봉사, 최근에는 연탄 봉사 등 사회적 공헌에 대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지란지교시큐리티 뿐만 아니라 지란지교패밀리는 직원들의 꿈을 응원하고 이룰 수 있게 지원하는 ‘드림플랫폼’ 경영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매년 진행되는 드림플랫폼 프로젝트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장려합니다.
[최민지기자 블로그=안전한 네트워크·보안 세상]
[尹정부 ICT점검] ‘디지털정부 1위’ 성과 이면에 장애대응·격차해소 과제로
2024-11-16 10:39:44임종훈 대표, 한미사이언스 주식 105만주 매각… 상속세 납부 목적, 이면에 불가피한 속사정?
2024-11-15 18:04:20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이사회 의장직 내려놓겠다”… 삼성∙보잉 사례 참고했나
2024-11-15 17:19:23[DD퇴근길] 네이버 밴드, 美 MAU 600만 돌파…IT서비스업계, 연말인사 포인트는
2024-11-15 16:53:04비트코인이 불지른 가상화폐 ‘불장’… 금융당국, '이상거래' 모니터링 강화
2024-11-15 1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