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TV 사업 '살아있네'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LG전자(www.lge.co.kr 공동대표 구본준, 정도현)가 29일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2747억원, 영업이익 50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TV와 휴대폰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소폭(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TV사업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휴대폰 부문의 영업적자가 전 분기 대비 감소한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4%, 전 분기 대비 2배 이상(112%) 늘었다.
먼저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4조9473억원, 영업이익 2403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TV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매출액이 전 분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울트라HD(UHD) TV,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등 대형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와 원가개선 등에 힘입어 전 분기(1707억원)대비 41%, 전년 동기(112억원) 대비 20배 이상 대폭 늘었다.
휴대폰을 담당하는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 3조4070억원, 영업적자 88억원을 나타냈다. 3분기 연속 적자다. 1분기 1,2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 분기 판매량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판매량 대비 19% 증가한 수치다.
‘G2’, ‘G프로2’, ‘넥서스5’ 판매 호조로 1분기 롱텀에볼루션(LTE)폰 판매량은 2011년 5월 첫 LTE폰 출시 이후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500만대를 기록했다. 여기에 비수기 진입,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하락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및 원가 경쟁력 확보로 전 분기 대비 적자폭을 축소하며 수익구조를 개선했다.
HA(Home Appliance)사업본부는 매출 2조7179억원, 영업이익 1092억원으로 국내시장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북미시장 경쟁 심화 및 주요 성장시장에서의 환율 영향 등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 전 분기 대비 4% 각각 하락했다.
그러나 프리미엄제품 판매 호조와 원가구조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 전 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AE(Air-Conditioning&Energy Solution)사업본부의 경우 매출 1조2201억원, 영업이익 898억원으로 북미‧유럽‧중남미 시장의 매출 성장 및 국내시장에서 휘센 제습기를 비롯한 에어솔루션 제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70% 증가한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원가개선 및 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MC사업본부 가격‧시장점유율 경쟁 심화=2분기 액정표시장치LCD TV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HE사업본부는 신모델 마케팅 및 전략 유통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UHD TV, OLED TV 등 시장선도 제품의 글로벌 판매 강화에 주력한다.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 성장하는 가운데 가격 및 시장점유율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2분기에 전략 스마트폰 G3 출시 및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로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제품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 효율화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높인다. AE사업본부의 경우 상업용 에어컨 및 휘센 에어컨, 휘센 제습기 등의 판매를 확대해 매출 및 수익성 강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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