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주간브리핑] 이석채 전 KT 회장 구속되나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가 막을 내렸다. 전통적인 TV, 냉장고, 에어컨 등을 위한 가전쇼는 아니었다. 수많은 웨어러블 기기와 혁신 기술들이 대거 선보였고 전자기기 뿐 아니라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참여하면서 단순히 가전의 미래 뿐 아니라 우리 삶과 연계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미래도 엿볼 수 있었다.
수많은 기업들이 지난 주 신제품, 신기술을 한꺼번에 쏟아내면서 이번 주 신제품 및 기술과 관련한 이슈는 덜하다.
이번주 통신업계의 관심은 이석채 KT 전회장이 결국 구속될지에 모아질 전망이다. 14일 영장실질심사가 열릴 예정이다. 이 전 회장에 대한 비리 의혹이 사실로 굳어질 경우 남중수 전 사장에 이어 2번 연속 CEO가 구속되는 상황을 맞게 된다. 오는 27일 CEO에 공식 선임될 에정인 황창규 내정자의 어깨도 무거워질 전망이다.
◆이석채 전 KT 대표, 구속여부 14일 결정=이석채 전 KT 대표는 결국 구속될 것인가. 1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는 이석채 전 대표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열린다. 이 전 대표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지난 9일 이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대표는 KT 대표로 재직하며 회사 소유 부동산을 헐 값 매각하고 지하철 광고 사업 등으로 손실을 끼쳤다며 시민단체로부터 작년 2월과 10월 고발을 당한 바 있다. 검찰은 관련 임원과 회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뿐 아니라 지난 12월19일부터 27일까지 4차례에 걸쳐 이 전 대표를 소환 조사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대표직을 사임했다. KT는 현재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후임 대표로 선임하고 주주총회 추인을 기다리고 있다. 주주총회는 오는 27일 예정이다.
◆AMD 카베리 공식 발표=AMD는 차세대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인 카베리(Kaveri)를 공식 발표하는 행사를 13일 개최한다. 카베리는 기존 ‘리치랜드’의 후속 APU다. 32나노 공정에서 한 단계 진화한 28나노 공정으로 생산된다. CPU 코어는 새롭게 개발된 아키텍처인 ‘스팀롤러’ 기반이다. 카베리에는 스팀롤러 CPU 코어가 2개에서 4개까지 탑재될 수 있다. GPU 코어는 라데온 R 시리즈에 탑재된 그래픽코어넥스트(GCN)를 내장했다. 새로운 GCN 아키텍처의 특징인 다이렉트X 11.2, 맨틀 API, 트루오디오 기능도 지원된다. AMD는 카베리를 인텔 코어 i5, i7의 대항마로 내세운다는 게획이다.
◆핫트랙스, 셀렉트샵 오픈=문구음반유통 전문기업인 핫트랙스는 17일 디자인과 문화상품을 선보이는 셀렉트샵 ‘디트랙스’ 사업을 시작한다. 디트랙스 매장에는 이노디자인의 브랜드 ‘이노’의 이노웨이브 헤드폰, 이노튜브 블루투스 스피커 등이 전시 및 판매된다. 이번 행사에는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와 김영나 국립중앙박물관장, 박한출 디자인진흥원본부장 등이 참석한다.
◆클라우드 품질평가시스템 개통식 및 산업계 간담회 개최=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KCSA) 등이 마련한 클라우드 품질평가시스템의 개통 설명회가 더케이서울호텔에서 15일 개최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마련된 이 시스템은 올해부터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로 제공 중이다. 가상서버(VM)나 디스크I/O 등 시스템 과 네트워크 성능, 서비스 가용율(SLA) 준수, 보안 침해 대응 등이 주요 평가 대상이다. 이날 미래부는 클라우드 서비스 인증제 개선방안 등 클라우드 산업육성계획에 따른 세부 실행 방안 의견 수렴을 위한 산업계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넥슨, 판교사옥 미디어 공개=넥슨코리아(넥슨)가 14일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신사옥을 미디어에 공개한다. 넥슨은 이번 판교 신사옥 이전으로 서울 선릉역 인근 5개 건물에 흩어져 있던 인력들이 총집결하게 됐다. 현재 1700여명의 넥슨 임직원들이 지하5층, 지상 10층 높이의 신사옥에 입주해있다.
◆히어로코리아, 게임개발 엔진 사업 계획 발표=히어로코리아는 15일 서울 서교동 쿠핑메이트 빌딩에서 히어로 게임개발 엔진(솔루션)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날 영국 본사 알렉스 샤라쉬 대표 등 사내 핵심 인사들이 참석해 히어로 엔진에 대한 특징과 국내 개발자들의 지원정책 그리고 이 엔진으로 개발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FATCA 시스템 제안서 접수=하나은행이 최근 최근 5년 이내 금융권(은행, 증권사,보험사)에 FATCA(Foreign Account Tax Compliance Act) 관련 업무 구축 실적(전산시스템 컨설팅 포함) 또는 솔루션을 개발한 사업자(솔루션 개발사업자와 컨소시엄 형태도 가능)를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 제안요청서 배포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오는 16일까지 제안요청서 접수를 마무리 하고 금융권 주요 규제대응(컴플라이언스) 과제인 FATCA 시스템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델코리아, SDN 전략 및 네트워킹 신제품 발표=델코리아는 14일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네트워킹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하는 ‘델엔터프라이즈솔루션 세미나’와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DN) 사업 전략을 발표한다. 이 자리에는 아르핏 조쉬푸라 델 네트워킹 부사장이 방한해 SDN 관련 전략과 신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편집국 종합>
프라이빗테크놀로지, ZTNA 정보보호제품 성능평가 확인서 획득
2025-01-22 16:45:46MS, 오픈 AI에 독점 클라우드 '작별'...스타게이트와 '맞손'
2025-01-22 15:33:06‘AI법 구체화’ 기업 목소리 창구 마련…KOSA 주도 간담회 개최
2025-01-22 15:29:11"계엄 직후, 평소보다 10배 폭주"… 업비트·빗썸, 전산장애로 35억원 배상
2025-01-22 15:15:03내 대화 엿듣는 스마트폰? 노드VPN, 정보수집 막을 '프라이버시 보호법' 공개
2025-01-22 14:5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