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저브레드 출시....국내 안드로이드폰의 현재 위치는?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최근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가 출시되면서 많은 이슈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안드로이드폰 제조업체들의 ‘진저브레드’ 업데이트 여부일 것입니다.
이전까지 휴대전화 펌웨어 업데이트는 중요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처음부터 기능이 한정돼 있는 피처폰의 경우 공장에서 출하된 그대로 사용하더라도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고, 사용자들이 추가로 설치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상황이 다릅니다. 스마트폰은 일종의 PC와 같아서 새로운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전혀 새로운 기기로 변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XP가 설치된 PC에 윈도7을 다시 설치하는 것과 같은 맥락인 것이죠.
안드로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해 말 구글 안드로이드 총괄책임자 앤디 루빈 부사장은 “안드로이드는 1년에 한번씩 메이저 업데이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힌바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출시된 안드로이드 도넛(1.5, 1.6)는 올해 이클레어(2.1), 프로요(2.2), 진저브레드(2.3)으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1년만에 세번의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진행된 것이죠.
여기서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의 딜레마가 시작됩니다.
사실 제조업체들은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업데이트를 안하자니 기존 구매자들의 반발이 있을 것이고, 업데이트를 하자니 시간과 인력이 많이 들어 차기 제품 생산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막상 프로요 업데이트를 시작하자마자 출시된 진저브레드 때문에 제조업체들은 애꿎은 하늘만 쳐다보고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현재 구글 안드로이드는 2.3(진저브레드)가 출시된 상황입니다. 즉, 제조업체들은 진저브레드 업데이트를 준비해야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죠.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진저브레드는 커녕 프로요 업데이트도 되지 못한 안드로이드폰이 대다수입니다.
국내 제조업체들 중에서는 삼성전자가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인도 삼성전자 트위터에 따르면 갤럭시 시리즈는 진저브레드 업데이트도 예정돼 있다고 합니다(현재는 삭제된 상황).
반면 LG전자는 사용자들에게 실망만 주고 있습니다. 올해안으로 옵티머스Q, Z의 프로요 업데이트를 약속했지만 ‘업데이트시 데이터가 삭제되는 문제’가 있다고 밝히며 연기된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진저브레드 업데이트를 기대하긴 힘들 것 같네요.
얼마전에는 “진저브레드 최소 사양이 1GHz라서 옵티머스원에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이후 LG전자는 지난 12일 옵티머스원을 진저브레드로 업데이트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HTC 역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나온 디자이어, 디자이어HD 모두 프로요 업데이트를 가장 먼저 실시했으며(넥서스원 제외), 진저브레드 업데이트까지 약속한 상태입니다. 다만 보급형으로 나온 레전드(인크레더블)의 경우는 진저브레드 업데이트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모토로라는 지난 21일 국내 안드로이드폰 1호인 모토로이의 프로요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모토로라가 출시한 모토쿼티와 모토글램, 디파이는 내년 1분기 중 프로요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소니에릭슨 역시 프로요와 진저브레드 업데이트를 위해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업데이트 시기나 버전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루머에 따르면 소니에릭슨의 X10은 프로요를 포기하고 바로 진저브레드로 업데이트가 된다고 합니다)
구글의 넥서스원(제조업체 HTC)는 이미 진저브레드 업데이트가 약속돼 있습니다. 넥서스S는 진저브레드를 탑재해서 출시됐구요.
운영체제 업데이트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제조업체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구입한 스마트폰을 최고의 성능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욕구 때문에, 제조업체들은 자신들의 인지도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이 차후에 새로운 안드로이드폰 구입시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죠.
“XX회사는 뭘 하길래 업데이트가 이렇게 늦는걸까? 다음부터는 업데이트를 잘해주는 회사제품을 구입해야겠어”
라고 생각하는 사용자가 생기는 것은 당연지사겠죠.
이제는 국내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의 의지와 능력을 보여 줄 때입니다.
[이민형 기자 블로그=인터넷 일상다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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