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틈새유통] ‘화이트데이’하면 역시 편의점…4사가 정조준한 트렌드는?

왕진화 기자

국내외 유통 분야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이슈, 너무 빨라 따라잡기 벅차시죠? 오전·오후 티타임을 즐기는 동안, 당신이 어디론가 이동하는 사이, 잠깐의 틈이 주어질 때마다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데일리>가 정리해 전달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GS25]

◆GS25, 아이돌 협업으로 화이트데이 1020 마음 사로잡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오는 3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NMIXX(엔믹스)’,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 등 인기 아이돌 그룹과 차별화 세트 상품을 출시하며 화이트데이 핵심 고객층 1020세대 팬심 및 굿즈 소비 트렌드 공략에 나섰다.

4일 GS25에 따르면 편의점 3대 행사 중 1020 세대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행사는 화이트데이다. GS25가 지난해 3대 행사 기간(당일 포함 2주) 각각의 1020 세대 매출 비중을 살펴본 결과 ▲화이트데이 34.6% ▲빼빼로데이 31.0% ▲밸런타인데이 29.4% 순으로 나타났다.

3월 새 학기, 봄나들이 시즌과 겹치는 화이트데이 행사 특성상 1020세대 관심이 가장 많이 쏠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GS25는 이러한 소비 경향을 반영해 인기 아이돌 지식재산권(IP) 협업 상품을 필두로 ▲하리보 세트 ▲무무씨 세트 ▲주술회전 세트 등 캐릭터 IP 협업 상품까지 200여종 차별화 세트 상품을 준비했다.

먼저 NMIXX 굿즈 세트 3종은 NMIXX 손거울, 포토카드, 다이어리가 각각 푸냥이 푸딩젤리 등과 동봉된 형태로 구성됐다. 가격은 ▲NMIXX 손거울 컬렉션 2만1000원 ▲NMIXX 포토카드 컬렉션 1만2000원 ▲NMIXX 다이어리 컬렉션 1만9000원이다. 또 11일부터 23일까지 GS25 플래그십 스토어 ‘도어투성수’에서 NMIXX 네 번째 미니 앨범 ‘Fe3O4: FORWARD’ 콘셉트 일부를 체험해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제로베이스원 굿즈 세트 2종은 제로베이스원 포토 프레임, 캔뱃지가 각각 푸냥이 푸딩젤리, 하리보 젤리 등과 동봉된 형태로 구성됐다. 가격은 ▲제로베이스원 포토 프레임 컬렉션 2만9500원 ▲제로베이스원 캔뱃지 컬렉션 2만5000원이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2025년 화이트데이 ‘아보하’·‘무해력’ 트렌드 조준

세븐일레븐이 다가오는 화이트데이를 맞이해 2025년 소비 트렌드인 ‘아보하’와 ‘무해력’을 포함해 100여종의 다채로운 기획전을 준비했다.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는 오늘 하루를 무사히 넘긴 것에 감사하고 내일도 오늘 같기를 바라는 행복 담론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등장한 신조어로 한 검색포털 사이트 데이터랩 분석 시 전월 검색량이 초기 대비(24년 09월) 5배 이상 증가했다. 고물가, 고환율 등 불안한 국내외 정세 속 일상의 소소함을 원하는 대중들이 늘어나면서 ‘행운’, ‘사랑’, ‘감사’ 등 감동 키워드가 내재된 상품들이 속속히 출시되고 있다.

세븐일레븐도 지난 2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교육·입시 크리에이터 ‘미미미누’와 손잡고 대학교나 직장의 합격을 기원하는 상품을 선보여 높은 인기를 끌었으며, 지난 발렌타인데이 행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신장했다.

세븐일레븐은 더 나아가 ‘무해력(무해한 존재가 주는 힘을 의미하며 작고 순수하고 귀여운 대상을 선호하는 트렌드)’을 추가해 여심 저격 상품 라인업을 출시했다. 올해 화이트데이 핵심 단독상품으로 ‘키키쿼카 콜라보 시리즈’를 공개한다. 또한, 세븐일레븐은 오는 13일까지 키키쿼카 콜라보 시리즈, 미미미누 콜라보 시리즈, 세븐셀렉트 등 32종에 대해 카카오페이머니 결제 시 20%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CU]

◆CU, 화이트데이 맞아 새학기·피크닉 타깃 콜라보 상품 출시

CU가 오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3월 새학기와 피크닉 수요를 타겟으로 귀여운 굿즈가 들어있는 캐릭터 콜라보 상품을 선보인다. CU는 ‘달콤뽀짝 충전소’라는 타이틀과 함께 레시앤프렌즈, 다이노탱, 리락쿠마 등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 활용해 실용성을 강조한 선물들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CU의 화이트데이 대표 상품은 에버랜드에 살고 있는 레서판다라는 동물을 캐릭터화 한 ‘레시앤프렌즈’와 콜라보한 기획 상품 8종이다. 레시앤프렌즈 캐릭터로 디자인한 봉제 손거울(1만3700원), 봉제 키링(2만4900원), 얼굴 쿠션(2만6400원)과 크로스백(3만2700원), 다이어리 커버(1만7000원), 무선 충전패드(3만4200원) 등 귀여우면서 실용적인 굿즈로 새학기 필수템으로 안성맞춤이다.

이와 함께 CU 플래그십 2호점인 CU에버랜드점에서는 레시앤프렌즈 이미지로 점포 내외부를 꾸미고 화이트데이 기획 상품 팝업존을 이달 14일까지 운영한다. 또한, 쿼카를 주인공으로 친구, 가족들의 이야기를 다루며 MZ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다이노탱’과 협업한 차별화 상품 5종도 선보인다. 다이노탱 상품들은 스마트톡(8900원), 접이식 물통(1만2800원), 피크닉 매트(1만5400원), 폴딩 박스(3만1200원) 등 따듯한 봄 피크닉에 필요한 실용성 높은 상품들로 구성됐다.

지난해 빼빼로데이와 올 밸런타인데이의 품절 대란 주인공 ‘리락쿠마’와 손잡고 선보인 기획 상품 7종을 선보인다. 여권케이스부터 데이 행사 때마다 인기가 높았던 에코백, 젤리백 등 가방류 제품들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추가로, 산리오, 빵빵이, 월레스와그로밋 등 인기 캐릭터 키링 6종도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24]

◆이마트24, 로맨틱한 화이트데이에 어울리는 와인&위스키 할인행사 진행

이마트24는 로맨틱한 분위기의 화이트데이에 어울리는 주류를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24는 3월 한달 간, 모바일 앱 ‘보틀오더’를 통해 쇼비뇽블랑 와인에 대해 10% 할인 쿠폰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적당한 산도와 기분 좋은 풀내음으로 봄날에 가장 잘 어울리는 포도 품종인 쇼비뇽블랑 와인 6종을 화이트데이 행사 와인으로 선정했다.

고객들은 앱 보틀오더에서 브란콧 말보로 쇼비뇽블랑, 시크릿 스톤 쇼비뇽블랑, 그로브밀 쇼비뇽블랑, 베라몬테 리제르바 쇼비뇽블랑, 탐나불린 쇼비뇽블랑/위스키 등을 1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디저트나 과일과 페어링 하기 좋은 ‘블루넌 블루 스파클링’ 와인도 할인된 가격인 2만900원에 판매한다. 특히 화이트데이를 기념한 디자인 패키지가 함께 구성돼 연인이 함께 즐기거나 지인 선물용으로도 좋다. ‘브레드 앤 버터 샤도네이’(3만4500원)도리본, 크레파스, 카드가 함께 구성된 화이트데이 패키지로 판매한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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