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ST, 비접촉식 설계 NFC 리더 IC·종합 모듈식 키트 출시

김문기 기자

ST25R200 NFC 리더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새로운 ST25R200 읽기/쓰기 IC를 탑재한 개발 키트를 출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ST의 최신 세대 ST25R200 NFC 트랜시버는 강력하고 명확한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첨단 설계와 함께 저전력 소비, 신호 품질 및 전력관리용 제어 기능까지 모두 겸비했다.

이 리더 IC를 평가할 수 있는 STEVAL-25R200SA 키트는 전원만 공급하면 즉시 동작 가능한 초소형 ST25R200 보드와 단일 및 이중 안테나 등 유연한 설계를 지원하는 다중 안테나를 포함하고 있다. 이 평가 키트는 50Ohm의 안테나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태그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가 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

이 모듈형 키트는 기기 페어링, 설정 구성, 제품 인증을 통한 브랜드 보호를 위해 단거리 무선 통신을 신속하게 시연할 수 있는 개념 증명 모델을 빠르게 구축한다. 메인 보드와 안테나는 NFC 인증을 받았으며, 의료 기기와 전동 공구, 가전 제품, 게임 콘솔, 개인 건강관리 기기 등 다양한 산업, 소비자 및 헬스케어 기술에 적합하다.

패트릭 손(Patrick Sohn) ST NFC 태그 및 리더 사업부 매니저는 “ST25R200은 NFC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도 손쉽게 설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 칩은 고성능 대비 비용 효율성으로 설계 마진을 확장해주며, STEVAL-25R200SA 평가 키트는 즉시 사용 가능한 안테나 구성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ST25R200 NFC 리더는 ST의 노이즈 억제 수신기(NSR: Noise Suppression Receiver)를 탑재해 동일 기기에 포함된 LCD 패널 등과 같은 노이즈 소스와 근접한 위치에 배치하더라도 높은 간섭 저항성을 보장한다. 또한, 수신 회로는 첨단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AFE: Analog Front End)와 표준 NFC-A/B(ISO 14443A/B) 및 NFC-V(ISO 15693) 데이터 프레이밍 (Data Framing) 기능도 갖추고 있다.

기능이 향상된 저전력 카드 감지(LPCD: Low-Power Card Detection)도 내장되어 있어 간편한 웨이크업으로 원활하고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1.2W 송신기는 동적 파워 출력(DPO: Dynamic Power Output) 제어 기능으로 필드 강도를 조절하며, 오버슈트/언더슈트(Overshoot/Undershoot) 보호 기능을 통해 데이터 교환 중에도 일관된 신호를 보장한다.

이 리더 IC는 2.7V ~ 5.5V까지의 넓은 전원 공급 및 주변 I/O 전압 범위에서 작동하며, -40°C ~ 85°C까지의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또한, 전력관리를 지원하는 다양한 동작 모드를 통해 디바이스의 전류를 최소 1µA까지 줄일 수 있어 배터리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리셋 모드에서는 불과 0.1µA만 소모한다.

ST25R200은 현재 생산 중이며, 소형 기기에도 비접촉식 카드 경험을 지원하는 4mm x 4mm 크기의 컴팩트한 24핀 T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1.99달러에서 시작한다. STEVAL-25R200SA 평가 키트는 eSTore에서 예산가인 61달러로 구매할 수 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