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IT클로즈업] 멈춰있는 티메프 시계, 다시 움직일까? 정상화 실현 가능성은

왕진화 기자

(사진 왼쪽) 류화현 위메프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가 13일 회생절차 협의회를 마치고 서울회생법원 밖을 빠져나오고 있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티몬·위메프(티메프)가 회생계획안 인가 전 인수합병(M&A) 목표까지 약 한 달여의 시간을 더 벌었다. 그러나 현재 혼란스러운 탄핵 정국 속에서 티메프를 사들일 기업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메프 법인 조사위원인 한영회계법인은 이날 서울회생법원에 티메프 조사 결과보고서를 제출했어야 했지만, 법원이 티메프의 회생계획안 제출기간을 내년 1월17일까지에서 2월7일까지 약 한 달 연장을 결정함에 따라 제출기한이 한 달여 늘어나게 됐다.

이는 한영회계법인이 기업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은 지에 대한 여부를 조사한 결과를 보고서로 내는 것인데, 티메프가 회생계획안 인가 전 M&A 목표까지 충분한 시간을 번 셈이다. 티메프가 채권자(셀러)들의 피해금액을 변제하기 위해서라도, M&A를 통한 기업존속이 더 필요하다는 내용이 해당 조사보고서에 강조될 것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다.

티메프 조사위원이자 매각주간사이기도 한 한영회계법인은 현재 투자설명서를 약 50곳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인수의향을 보인 곳은 2곳이다. 티메프는 우선 인수 예정자를 선정한 후 추가로 공개입찰을 병행해 최종 인수를 확정하는 ‘스토킹 호스’(경쟁입찰) 방식의 매각을 추진 중이다.

아직 일부 영업이 재개된 적은 없지만, 기존 판매처들에게 티메프 서비스 운영이 정상화될 경우의 재입점을 요청 중이다. 회생절차를 주도하고 있는 제3자 조인철 관리인은 앞서 지난 4일 ‘티몬, 위메프 영업 재개 및 M&A를 위한 설명회’에서 “티메프 피해회복의 유일한 방안은 M&A 성공에 있다”며 “매물로서 가치를 높이려면 영업 재개는 필수 불가결”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4일 조인철 티메프 운영 총괄 법정관리인은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 회의실에서 피해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티몬, 위메프 영업 재개 및 M&A를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 설명회에서 티메프 운영 재개를 위한 주요 개편안 제시로는 ▲판매대금 전액 PG사 입금 후 파트너사에 직접 지급 및 에스크로(Escrow·관리) 도입 ▲초기 입점 파트너사 중심의 타임 세일·빅딜로 판매 극대화 ▲광고비 무료 또는 최소 수준 수수료 청구 ▲정산 기한 기존 최대 70일에서 최대 10일로 단축 등을 제시했다.

현재 조 관리인이 선임된 직후 기존 대표들 경영 참여는 전면 차단된 상태다. 조 관리인과 한영회계법인은 인수 대상자를 적극 찾고 있다. 그러나 최근 비상계엄이라는 돌발 변수가 생기면서, 분위기가 바짝 얼어붙은 모습이다. 탄핵 정국 돌입으로 인해 높아진 정치적 불확실성이 M&A 과정 자체를 더 위축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더군다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받은 티메프는 현실적으로 투자처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와 신용카드사를 아직도 합류시키지 못한 점도 걸림돌이다. 앞서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가 벌어지자 PG사들은 신용카드 결제 및 결제 취소 업무를 중단했고 이에 소비자들의 환불, 결제 취소가 막혀 혼란이 빚어진 바 있다.

또한, 티몬은 10월 초 에스크로 기반의 정산시스템을 도입해 플랫폼을 새롭게 오픈할 예정이라고 언급했었지만 여전히 이에 대해선 감감무소식이다. 특히 티몬은 내년부터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 10일 내 빠른 정산 등을 내세웠다. 티메프가 미정산 사태로 주춤한 사이 타 플랫폼들이 각자의 차별점으로 티메프의 점유율을 뺏은 점은 뼈 아픈 대목이다.

당시 조 관리인은 티메프 회생절차 유지 또는 기업 청산 여부 확정을 앞두고 “법원이 파산 결정을 해도 이상한 상황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M&A를 성공할 때 가치가 더 크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에 지금의 회생 개시 결정이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티메프 사태 피해 판매자·소비자가 모인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오후 시국선언문을 통해 “대국민 담화는 윤석열 정부가 책임을 인정하기는커녕, 자신의 정책 오판을 외면하고 모든 책임을 거대 야당에 전가하려는 무책임하고 무도한 모습을 여실히 드러냈다”며 “이와 같은 무책임한 태도는 티메프 사태에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과 소비자들에 대한 피해 구제가 되지 않았음을 방증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그간의 무도하고 무법하고 무책임한 행태를 똑똑히 인식하고, 지금 정부 수장인 윤석열 대통령은 겸허히 하야하라”라며 “윤석열 정권을 강력히 거부한다”고 덧붙였다.

티메프 입점 셀러들로 구성된 티메프 피해 판매자 비상대책위원회가 피해 소비자들과 연합을 맺고 13일 서울 신사동 아리지빌딩 티몬 사옥에서 함께 검은우산 집회를 열었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