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렌지·밥솥도 배달커머스로…“홈플러스도 이제 배민서 배달돼요”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배달의민족이 운영하는 배민장보기·쇼핑에 대형마트 ‘홈플러스 마트직송’이 입점한다. 지난 11월 ‘이마트’에 이어 두번째 대형마트 입점으로 배민 앱 이용자가 구매할 수 있는 상품 구색이 한층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홈플러스는 배민 장보기쇼핑 서비스에 대형마트 홈플러스 마트직송이 입점했다고 3일 밝혔다.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전국 기준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홈플러스 단독(PB) 상품과 신선식품, 가전, 완구, 의류, 리빙·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구비하고 있다.
배민 앱에 입점한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기존 기업형 슈퍼마켓과 달리 사륜차를 이용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자렌지, 밥솥과 같이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나가는 물건들도 배민 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최대 4일까지 예약배송 기능을 제공해 고객의 편의성을 최대한 높였다.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배민장보기·쇼핑 내 대형마트의 예약배송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다. 배민장보기·쇼핑은 기업형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지난해 8월 입점한 이후 지난 6월 이마트에브리데이와 7월 GS더프레시, 11월에는 이마트가 차례로 입점했으며 홈플러스 마트직송이 추가되면서 기업형슈퍼마켓과 편의점에 이어 대형마트까지 전 유통채널로 서비스 범위를 더욱 넓히게 됐다.
기업형슈퍼마켓, 편의점, 대형마트까지 배민장보기·쇼핑에 앞다퉈 입점하는 이유는 배달의민족이 보유하고 있는 약 2200만의 이용자층과 오래된 경험으로 축적된 즉시배송 노하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배민은 지난 2019년 B마트 론칭을 시작으로 식료품과 생필품을 주문 후 1시간 이내에 받을 수 있도록 배달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했고, 현재는 가전, 패션, 디지털, 뷰티 등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로 서비스의 폭을 넓히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 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들 역시 배민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판로를 확보하면서 판매채널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이번 입점을 계기로 온라인 경쟁력 고도화에 나선다. 이미 홈플러스 온라인은 3년 연속 매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경쟁력을 입증해왔다.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은 10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이번 입점으로 대형마트 마트직송까지 가능해져 보다 가파른 매출 상승이 예상된다. 이러한 홈플러스가 배달의민족과 제휴를 확대한 것은 고객과의 접점을 다각화하기 위해서다. 수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배달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홈플러스 온라인에 대한 경험 빈도를 높이고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겠다는 목표다.
권재홍 우아한형제들 커머스사업부문장(COO)는 “홈플러스 마트직송이 배민장보기·쇼핑에 입점하면서 음식을 벗어나 다양한 제품군을 구매할 수 있는 선택지가 크게 확대됐다”며 “고객들이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통해 삶이 더욱 편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셀러들과 협업을 통해 편의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홈플러스 온라인만의 신선함과 편리함을 최대한 많은 고객들이 경험하실 수 있도록 ‘즉시배송’에 이어 ‘마트직송’까지 배달의민족 장보기·쇼핑에 입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홈플러스 온라인 경쟁력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협업과 새로운 전략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사는 이번 입점을 기념해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배민 장보기·쇼핑에서 6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들은 최대 가격의 5%를 할인 받을 수 있으며 행사 카드 결제 시 1000원의 할인쿠폰도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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