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레벨업] NHN, 일상 채우는 AI …“기술 융합·신기술 활용 생활밀접 AI 서비스 제공”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생성형 AI 열풍으로 가열된 AI 시장이 지칠 새를 모르고 성장하고 있다. 게임을 비롯한 IT는 물론 제조, 콘텐츠, 교육 외 전 산업에 걸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외려 AI 영향권 밖의 영역을 찾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NHN은 얼굴인식, 광학문자인식(OCR), 패션AI 등 일상을 채우는 다양한 AI 솔루션 라인업을 갖추고 고도화를 이어 나가고 있다. 또 AI기술을 다른 기술과 접목하거나 신기술에 대응해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AI 연구 및 사업 전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NHN 얼굴인식(Face Recognition) 서비스는 자체 AI기술을 기반으로 얼굴 감지 및 분석, 비교, 신원 인증 등을 기능을 제공한다. NHN 신입 개발자 공채 전형에서 ‘AI 시험 감독관’ 서비스에 도입되었으며,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출입에 활용되는 등 폭넓은 범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얼굴인식은 보안이 중요한 현장에서도 쓰이고 있다. 중요 데이터들이 보관된 광주 ‘국가 AI데이터센터’ 출입 수단으로 활용돼 보안 수준을 인정받고 있으며, ‘안티 스푸핑’ 기능을 로드시스템, 데일리펀딩 등 전자신분증·금융권에 제공해 불법적인 얼굴 데이터 접근과 이미지 왜곡 행위 등을 탐지하고 있다. 현재 딥페이크 기술로 인한 악용 사례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 속에서 얼굴인식 기술과 연계하여 딥페이크 영상 탐지 기술 연구와 관련 서비스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NHN은 얼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 ‘스타일트랜스퍼(Style Transfer)’를 선보여 시장 주목을 받고 있다. 스타일 트랜스퍼는 대형 인공지능 모델과 얼굴인식 기능을 통해 사진을 변환해주는 기술이다. 사진을 원하는 그림풍으로 변환하거나 화보 모델 얼굴을 다른 얼굴과 자연스럽게 교체해주는 등 기능을 제공한다.
NHN은 이 스타일 트랜스퍼 기술을 포토부스 시스템과 접목해 ‘AI 캐릭터 스튜디오’를 개발했다. 인물 사진을 만화 캐릭터로 변환해주는 AI솔루션으로, 단 몇 초 만에 캐릭터화 된 실물 사진을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AI EXPO 2023, 광주 AI TECH+ 2023, NHN Cloud Make IT 2023 등 대형 기술 컨퍼런스에 전시돼 많은 방문자 이목을 사로잡았으며 현재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과 국가 AI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다.
NHN은 문자 영역 대상을 인식하고 영역별 문자를 추출하는 OCR 솔루션도 제공한다. 특정 데이터를 인식·검출한 문서를 DB화해 기업·기관 업무 자동화 시스템 등에 도입해 활용하거나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문서OCR(Document OCR), 차량번호판OCR (Vehicle Plate OCR), 범용OCR(General OCR) 등 라인업을 갖춰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내용을 추출하거나 주차 게이트, 불법 주정차 단속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올해 중으로 문서 정보에 대한 수준 높은 질의 응답을 제공하는 도큐먼트 AI(Document AI)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OCR 기술과 자체 LLM 기술(대형 언어 모델)을 접목한 기능으로,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위한 개발을 이어 나가고 있다.
NHN ‘AI패션(AI Fashion)’은 패션 커머스 분야에 특화된 솔루션이다. 구체적으로 ▲제품 이미지만으로 쉽고 빠르게 유사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카메라 검색 ▲다양한 가격대 유사한 상품을 제시하거나, 원하는 상품 재고가 없을 경우 비슷한 상품을 보여주는 유사 이미지 상품 추천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착장한 모습을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해주는 AI 가상피팅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상품 이미지 속 카테고리, 색상, 소재, 패턴 등 다양한 속성 정보를 분석해 세부적인 검색 필터로 구현할 수 있는 ‘딥태깅’ 기능을 출시하는 등 AI 패션 서비스 라인업과 성능을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NHN은 변화하는 AI트렌드와 시장 수요에 발맞춰 LLM기술을 활용한 신규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기존 AI기술 라인업을 고도화해 활용도를 높여 일상에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NHN 관계자는 “NHN은 일상을 편리하게 하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갖추고 있으며, 딥페이크 탐지 기술 등 시장 수요가 높은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있다”며 “게임, 결제, 콘텐츠 등 NHN 다채로운 사업 포트폴리오 속에서 실효성을 검증받은 AI솔루션들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K-디지털 트윈 서비스 수출모델 무엇?…디플정위, 결과보고회 개최
2024-12-27 23:34:34태국·사우디아라비아, 'K-OTT' 이용 의향 70~80% 이상
2024-12-27 21:14:53유상임 장관 "권한대행 탄핵은 내각 무력화"…야당의원과 '설전'까지
2024-12-27 20:54:47[오징어게임2 이펙트] "물 들어올 때 노 젓자"…LGU+, '핑크가드 팝업' 오픈
2024-12-27 17:4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