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신생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집중 육성’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무신사는 신생 브랜드를 육성해 K패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오는 9월부터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가 지속 성장하기 위한 지원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무신사는 지난 2009년 무신사 스토어를 론칭한 이후 ‘입점 브랜드의 성공이 곧 무신사의 성공이다’라는 기조 아래 입점 브랜드와 동반성장을 지속 추진해 왔다.
최근에도 성장 가능성 높은 브랜드를 발굴해 협업을 지속한 결과 다양한 성공 사례를 만들었다. 1년 만에 거래액을 12배 성장시킨 여성 패션 브랜드 ‘글로니’, 3년 연속 4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한 ‘나체’, 입점 첫 날 억대 매출을 기록한 ‘다이닛’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은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업계의 흐름 속에 크리에이티브가 뛰어난 작은 규모의 브랜드 성장을 돕기 위해 시작됐다.
소수 메가 히트 브랜드보다 각기 다른 취향을 반영하는 작은 브랜드가 주목받는 현재 패션 시장에서 신진 브랜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브랜드가 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영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별도 인력과 전문성이 필요한 상품 운영, 생산, 마케팅 등은 무신사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육성 프로그램은 매 계절 시즌에 맞춰 연간 4회 운영한다. 참여사는 브랜드 정체성, 콘셉트, 디자인 감도 등을 고려해 무신사가 직접 발굴해 제안할 계획이다. 브랜드의 고객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획전·라이브커머스·퍼포먼스 마케팅 등 세일즈 지원과 장기적으로 브랜드 팬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딩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무신사 테라스, 스퀘어 등 무신사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신상품 홍보와 브랜딩을 위한 장·단기 팝업 스토어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패션 업계가 계속 선순환이 되려면 새로운 시선과 감각을 갖춘 디자이너가 지속적으로 탄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무신사와 29CM를 통해 더 많은 신진 브랜드를 선보이고 나아가 매출과 수익 측면에서도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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