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중요한 것은 가격”…롯데슈퍼, 가격 경쟁력 높인 ‘끝장상품’ 통했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롯데슈퍼의 ‘끝장상품’ 도입이 통했다. 끝장상품이란 연간 판매데이터를 토대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신선 식품을 선정해 동업계 대비 연중 최저가격으로 선보이는 롯데슈퍼 단독 기획 상품이다.
롯데슈퍼는 지난해 3월 장안점을 포함한 4개점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올해 4월 기준 상계11점, 마포점 등 수도권 40여 개 점에 끝장상품을 확대했으며, 현재 채소와 축산 상품군에서 총 20여가지 품목을 운영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롯데슈퍼는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고자 상품 구매의 최우선 가치인 '가격'에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롯데슈퍼를 찾는 고객의 대다수는 지금 당장 필요한 수량을 소량 구매하는 목적성 구매가 강하고 가격 민감도 또한 높은 편이다. 이에 롯데슈퍼는 다른 채소와 축산 상품에 비해 판매가격을 약 30% 저렴하게 책정했다.
롯데슈퍼는 저렴한 끝장상품을 들여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채소류는 롯데슈퍼 채소팀 상품기획자(MD)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경매가 시작되는 18시부터 24시까지 경매장에 상주하며 다양한 채소를 합리적인 가격에 들여오고 있다.
더불어 포장 비용을 줄이기 위해 산지 박스에 담겨진 채소를 그대로 점포에 입고시켰다. 또한 롯데슈퍼는 끝장상품 품질과 신선도를 높이기 위해 농산물품질관리사를 취득한 MD가 직접 새벽 검수 작업을 실시하고, 검수가 끝나면 곧바로 점포 입고를 진행해 구매에서 입고까지 8시간 내로 완료하고 있다.
또한, 축산물에서는 앞다리살과 같은 인기 부위만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마리분으로 통합 구매해 매입 원가를 약 20% 낮췄다. 더불어 돼지고기의 경우 삼겹살 대신 껍데기가 붙어있는 오겹살 위주로 상품을 운영해 원물 작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감소시켜 판매가를 낮췄다는 설명이다.
롯데슈퍼의 이같은 가격 경쟁력 전략은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4월까지의 누계 실적을 확인한 결과, 끝장상품 운영 점포의 평균 매출 신장율이 전 점 평균과 비교해 약 2배 높았고 채소와 축산의 신장율도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했다.
끝장상품을 운영하는 롯데슈퍼 40여개점에서는 오는 15일까지 ‘실속 무(개)’와 ‘실속 깻잎(봉)’을 각 990원에, ‘실속 깐마늘(800g/봉)’과 ‘실속 감자(800g/봉)’은 각 7990원, 3590원에 판매한다.
봉원규 롯데마트·슈퍼 채소팀MD(상품기획자)는 “고물가 시기가 연일 지속되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지닌 신선 식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많다”며, “시장 직구매와 포장 작업 최소화를 통해 상품 가격을 최저가 수준으로 낮춘 끝장상품이 고객 분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MBK, '국가핵심기술 기업' 해외매각 우려 여전히 쟁점… 고려아연 M&A, 정부 역할 필요↑
2024-12-22 19:52:35스트레스 완충자본 규제 유예… 한시름 놓은 은행권, 기업금융 고삐죌까
2024-12-22 14:06:20심각한 노인빈곤율…"면세자에 대한 환급형 세액공제 도입해야"
2024-12-22 12:38:24올해 정보보호 투자액 2조원 돌파…공시 의무화 효과 '톡톡'
2024-12-22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