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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 스마트항공권, 대한항공·진에어 추가…7개 항공사로 확대

채성오 기자
PASS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 통신 3사]
PASS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 통신 3사]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통신 3사(SKT, KT, LG유플러스)와 한국공항공사가 전국 국내선 14개 전 공항에서 스마트폰 내 PASS(패스)앱으로 신분증과 탑승권을 한 번에 인증받는 'PASS 스마트항공권' 제휴 항공사에 '대한항공'과 '진에어'를 추가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선 이용 시 PASS 스마트항공권 이용이 가능한 항공사는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하이에어 등을 포함해 총 7개사로 확대된다.

지난해 8월부터 통신 3사와 한국공항공사가 협력해 국내선 여행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PASS 스마트항공권은 올 2월 말 기준 약 22만5000명의 여행객들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PASS 스마트항공권은 PASS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과 국내선 탑승권을 결합해, PASS 앱 내에서 QR코드를 생성하고 비행기 탑승 과정에서 이를 제시·인증하는 방식이다.

기존 국내선 비행기 탑승시 공항 출발 수속 및 신분 확인부터 실물 형태의 탑승권과 신분증을 각각 제시해야 했지만, PASS 앱을 사용하면 해당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면세품 구매 등 항공권 제시가 필요한 상황에서도 기존 항공권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 통신 3사]
[ⓒ 통신 3사]


PASS 스마트항공권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각 통신사의 PASS 앱 메인 화면의 '모바일신분증' 메뉴에 접속한 후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고 '스마트티켓 서비스'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항공권 예약·구매 시 구매처에 제공한 이름, 휴대전화번호 등 개인정보와 PASS 앱 명의정보가 일치한 상태에서 고객이 비행기 탑승 전에 체크인을 하면 자동으로 PASS 스마트항공권이 연동된다.

특히 실시간 1인 1단말 인증 정책을 적용한 PASS 모바일신분증을 기반으로 신분증 수록정보와 항공사 체크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해 안전성을 높인 것은 물론, 화면 캡쳐 방지 및 30초마다 갱신되는 일회성 QR로 위·변조 가능성을 차단하는 등 높은 보안성도 확보했다.

통신 3사는 "이번 제휴 항공사 확대를 통해 국내선 이용 여행객들이 PASS의 편리함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확대되길 바란다"며 "PASS 앱이 인증을 넘어 일상 생활 속 필수 앱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활용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통신 3사와 한국공항공사는 올해 안에 '아시아나항공'을 추가하는 등 PASS 스마트항공권 제휴 항공사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채성오 기자
cs86@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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