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탑승권이 앱에 ‘쏙’…통신3사--한국공항공사, 'PASS스마트항공권' 출시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통신3사는 한국공항공사와 전국 국내선 14개 공항에서 본인의 스마트폰내 PASS앱으로 신분증과 탑승권을 한번에 인증받는 ‘PASS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7일부터 밝혔다.
‘PASS스마트항공권’은 PASS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과 국내선 탑승권을 결합한 형태다. 지금까진 국내선 비행기를 탑승할 때 실물 형태의 탑승권과 신분증을 각각 보여줘야 했다면, 이제는 PASS 앱 내에서 생성된 QR코드만 제시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PASS 앱에 모바일신분증을 사전 등록한 고객이 체크인을 완료해야 사용 가능하며, 고객의 탑승권 정보와 PASS 고객 정보가 일치하면 PASS 앱에 자동으로 QR코드와 항공권 정보가 표시된다.
또 ‘PASS스마트항공권’ 서비스는 탑승 수속부터 신원 확인, 면세품 구매, 항공기 탑승까지 모든 절차에서 기존 탑승권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이외에도 PASS 앱 스마트항공권 페이지에서는 항공편의 실시간 출·도착 현황 및 공항 시설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결항·발권 취소 등 특수 상황도 팝업 문구로 노출된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각 이동통신사의 PASS 앱 메인 화면에서 '모바일신분증' 탭에 접속한 뒤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고, ‘스마트티켓 서비스’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된다.
통신3사는 서비스 출시를 맞아 김포공항 국내선 3층 출발장에서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9월 중순까지 PASS스마트항공권 발급자를 대상으로 전용 통로 혜택을 제공한다. 또 PASS 앱에서는 PASS스마트항공권 서비스 가입 및 이용 고객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과 참여 방법은 각 사 PASS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PASS스마트항공권’은 제주항공∙티웨이항공∙하이에어∙이스타항공 등 4개 항공사 국내선에서 이용 가능하며, 빠른 시일 내에 모든 국내선 항공사로 확대될 계획이다.
통신사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더욱 간편하게 국내 항공여행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한국공항공사가 함께 이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며 "모바일신분증을 적극 활용하여 지갑이 필요 없는 '일상생활 속 필수 앱'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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