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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퇴근길] 제4이통 주파수 경매 경합…SK하이닉스, 흑자전환 격려금 쏜다

김문기 기자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CK 선수들의 디지털카드를 판매하는 레전더리스 홈페이지. [ⓒ레전더리스 홈페이지]
LCK 선수들의 디지털카드를 판매하는 레전더리스 홈페이지. [ⓒ레전더리스 홈페이지]

내 페이커 카드 어떡해… ‘LCK 레전더리스’, 반년 만에 서비스 종료 위기

[문대찬기자]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수익성 악화를 타개할 상품으로 기대를 모았던 디지털 카드 사업 ‘LCK 레전더리스(이하 레전더리스)’가 반년 만에 서비스 종료 기로에 놓인 것으로 <디지털데일리> 취재 결과 나타났습니다. 리그 소속 게임단이 적자난에 시달리는 등 LoL 이스포츠 전반에 위기감이 심화하는 가운데서, LCK와 주관사 라이엇게임즈(이하 라이엇)에 대한 책임론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25일 현재 LCK 레전더리스 홈페이지는 개점휴업 상태인데요. 지난해 출시된 ‘2023 LCK 서머’ 시즌 카드를 끝으로 신규 상품이 등록되지 않고 있죠. 지난 17일 ‘2024 LCK 스프링’ 시즌이 막을 올렸는데, 관련 카드는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라이엇과 레전더리스는 현재 해당 서비스 지속 여부를 놓고 협의 중입니다. 레전더리스 관계자는 “녹록한 상황이 아닌 건 맞다. 현재 결정된 건 아무것도 없다”며 “어떻게 사업을 끌고 나갈 수 있을지 고민 중인 상황에서, 종료 가능성도 열어두고 양사가 합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레전더리스는 LCK와 주식회사 레전더리스가 맞손을 잡고 지난 2022년 출범한 디지털 카드 사업입니다. 미국프로농구(NBA)의 NFT(대체불가능토큰) 카드 서비스 ‘탑샷’을 모티브로 ‘페이커(이상혁)’와 같은 LCK 선수들의 프로필 사진과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 등을 결합해 제작된 디지털 카드를 판매했습니다. 다만 가상화폐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등 NFT와는 차이가 있죠.

레전더리스는 지난해 서머 시즌 중계 화면 곳곳에 상품을 홍보하는 등 본격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카드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높지 않은 데다, 가격도 만만치 않아 사업에 어려움을 겪어왔죠. 카드 구매자가 모인 디스코드 채널은 지난 연말부터 관리자 규모가 축소되고, 이벤트가 일괄 종료되는 등 서비스 종료 조짐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지털데일리]
[ⓒ디지털데일리]

제4이통 선정 '5G 28㎓' 주파수 경매 1일차…"최선을 다하겠다"

[강소현기자] 5세대이동통신(5G) 28㎓(기가헤르츠) 주파수를 활용한 제4이동통신사(제4이통)를 선정하기 위한 레이스가 막을 올렸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아이티벤처타워 5G 28㎓ 대역 주파수할당을 신청한 세종텔레콤과 스테이지엑스(스테이지파이브), 마이모바일(미래모바일) 등 3개 법인을 대상으로 주파수 경매를 실시했죠.

앞서 과기정통부는 이들 법인에 대한 적격여부 검토를 완료하고, 모든 사업자에 ‘적격’ 판정을 받았다고 통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3개 법인 모두 이달 25일 예정된 주파수 경매에 참여할 자격을 얻게됐죠 경매는 최대 50라운드 오름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각 라운드의 승자를 제외하고 다른 두 사업자가 신규입찰하는 방식입니다. 신규입찰이 없으면 경매는 종료되죠.

경매 첫날인 이날은 6라운드까지 진행, 결론을 내지 못하면 2일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첫날 이후부턴 경매는 8라운드씩 이뤄지는데요. 사업자는 50라운드 경매가 진행되는 동안 총 두차례 입찰 유예가 가능합니다. 신규 입찰이 없는 라운드에서 입찰 유예 신청자가 있다면 다음 라운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50라운드로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밀봉입찰 방식을 거치죠.

이날 경매에 앞서 각사 입찰대리인들은 경매에 임하는 포부를 밝혔는데, 입찰가격 등 경매 전략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먼저, 이광모 세종텔레콤 전략기획팀 이사는 “5G 28㎓ 관련 사업을 성실하게 준비했다”라며 “이번 경매에 최선에 다해 임하겠다”라고 밝혔죠. 구체적인 전략을 묻는 질문엔 “당초 언론보도를 통해 나온 회장님 말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윤제 스테이지엑스 전략담당 이사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했다"라며 "경매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호상 마이모바일 대표도 “소중한 전파자원을 합당한 가격과, 본사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공정 경쟁하겠다”라며 “국내외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혁신적인 서비스를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죠.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영업이익 3460억원 '흑자전환'…메모리 업황 반등 영향

[배태용 기자] SK하이닉스가 지난해 4분기 증권가의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고성능 D램 수요 흐름에 적절한 대응과 AI(인공지능)용 메모리인 HBM3E 양산과 HBM4 개발의 성과가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올해는 온디바이스 AI 기능이 적용된 AI PC와 AI 스마트폰의 출시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며 사업 고도화에 더욱 집중,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할 방침입니다

SK하이닉스는 25일 지난해 4분기 매출 11조 3055억원, 영업이익 3460억원(영업이익률 3%), 순손실 1조 3795억원(순손실률 12%)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증권가의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인데요. 앞서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SK하이닉스의 4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 10조4447억원, 영업손실 896억원 수준이었습니다.

이러한 성과엔 고성능 D램 수요 흐름에 적절한 대응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SK하이닉스는 AI용 메모리인 HBM3E 양산과 HBM4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하는 한편, 서버와 모바일 시장에 DDR5, LPDDR5T 등 고성능, 고용량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결과 주력 제품인 DDR5와 HBM3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4배, 5배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 깜짝 실적에 격려금 '펑펑'…삼성전자는 반의 반토막 '울상'

[배태용 기자] SK하이닉스가 지난해 4분기 흑자 전환을 기념, 임직원들에게 자사주와 격려금을 크게 풉니다. 경쟁사 삼성전자 DS 부문은 영업적자를 벗어나지 못해, 격려금이 크게 줄어든 상태라 희비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SK하이닉스는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큰 폭의 기업가치 상승을 이끈 구성원들에게 이날 오전 임직원들에게 지난해 하반기 PI 지급률 및 격려금을 지급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기본급의 50%에 해당하는 생산산격려금(PI)와 자사주 15주와 격려금 2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격려금은 29일, 자사주는 추후 필요한 절차를 거쳐 각각 지급될 예정입니다.

깜짝 실적에 SK하이닉스가 격려금 파티를 하는 가운데, 경쟁사 삼성전자는 큰 차이를 보여 주목됩니다. 이번에 SK하이닉스가 받은 격려금은 삼성전자의 목표달성장려금(TAI)과 같은 개념으로, 지급 비율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삼성전자 DS 부문은 TAI를 지난해 4분기 12.5%를 받았습니다. 2022년 상반기에 최대치인 100%를 받았으나 반도체 불황으로 작년 하반기 50%, 2023년 상반기 25%로 줄었다가 하반기에 반 토막이 난 것입니다.


LG전자 조주완 CEO. [ⓒLG전자]
LG전자 조주완 CEO. [ⓒLG전자]

LG전자, 생활가전·전장 매출 규모 40조원 넘었다

[옥송이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생활가전과 전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역대 최대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LG전자는 25일 지난해 연간 매출 84조2278억원, 영업이익 3조549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죠. 연간 매출액은 3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한 사상 최대치이며, 전년 대비 0.9%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0.1%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1조1506억원으로 38.2% 떨어졌습니다.

생활가전과 전장 사업이 지난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두 사업을 합친 매출 규모는 지난해 40조원을 넘어섰네요. 같은 기간 두 사업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5%에서 47.8%까지 올라갔습니다.

생활가전 사업은 작년 30조1395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8년 연속 성장했습니다. 성숙사업으로 평가받던 가전에 구독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했고, 냉난방공조(HVAC), 부품, 빌트인 등의 B2B 비중 확대가 성장에 기여했죠. 특히 영업이익은 2조78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상승했습니다.

전장 사업은 지난해 매출액 10조1476억원, 영업이익 13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 출범 10년 만에 매출액 10조원을 넘겼고, 실적 공시를 시작한 2015년 이후 8년 연속 성장했습니다. 전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까지 올라갔죠.


탐 송 한국오라클 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오라클 클라우드 서밋 2024’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디지털데일리]
탐 송 한국오라클 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오라클 클라우드 서밋 2024’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디지털데일리]

한국오라클 클라우드 사업 3배 성장 이유…“더 싸고 빠르니까”

[권하영 기자] 탐 송 한국오라클 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오라클 클라우드 서밋 2024’ 기자간담회에서 “오라클 클라우드를 한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쓴 사람은 없다”며 “싸고 빠르고 안전하기 때문”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한국오라클의 클라우드 사업은 3배 이상 성장했고, 주요 대기업 클라우드 수주 성과는 4배 성장했으며, 중견·중소·스타트업 기업들도 오라클 클라우드를 많이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오라클이 지난 2019년부터 선보인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는 2개 이상 클라우드를 사용하길 원하는 멀티클라우드 수요에 힘입어 고객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라클은 글로벌 3대 클라우드제공기업(CSP)인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클라우드에 비해 다소 출발이 늦은 후발주자지만, OCI는 저렴한 비용과 호환성, 오라클의 강점인 데이터베이스(DB) 경쟁력 등을 무기로 고객들을 유인하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CSP들이 저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오라클도 이 흐름에 동참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챗GPT 개발사 오픈AI 동맹에 맞서, 생성형AI 기술 경쟁에 뛰어든 캐나다 기업 코히어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AI로 저변을 확대 중인 메타와 손을 잡았습니다. 그 결과물로 이날 정식 출시를 알린 ‘OCI 생성형AI 서비스’는 코히어의 대규모언어모델(LLM)과 메타의 라마2(Llama2) LLM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입니다.


삼성SDS 2023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자료 캡쳐 [Ⓒ 삼성SDS]
삼성SDS 2023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자료 캡쳐 [Ⓒ 삼성SDS]

물류 거품 빠진 삼성SDS, 영업익 뒷걸음…클라우드·AI가 희망

[권하영 기자] 글로벌 경기침체로 물류 사업에서의 타격이 계속되고 있는 삼성SDS가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로 부진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삼성SDS는 2023년 매출액 13조2768억원, 영업이익 8082억원을 기록했는데, 전년과 비교해 매출액은 23%, 영업이익은 11.8% 감소한 수치죠. 실적 부진의 가장 큰 배경인 물류 사업은 전년 대비 36.4% 감소한 7조171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물류 사업의 매출 하락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졌던 글로벌 운임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내려간 데다, 코로나19 특수가 끝나며 물동량이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동안 삼성SDS는 코로나 특수로 물류 사업이 급속도로 팽창하며 2021년에 IT서비스 사업 매출을 제쳐버렸는데요. 하지만 물류 사업의 영업이익률은 최근 5년간 1~2%대 수준인 데다, 글로벌 경기 영향을 타 불확실성을 키우기 때문에 좋은 현상은 아니었습니다.

삼성SDS는 대신 IT서비스 사업이 선방하고 특히 클라우드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내면서 성장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평가입니다. IT서비스 사업의 연간 매출액은 제조·금융·공공 분야 클라우드 사업 전환·확대로 전년보다 2.3% 증가한 6조10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은 전년대비 61.8% 성장한 연간 매출 1조880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회사는 신성장동력인 클라우드와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업의 고속 성장으로 향후 수익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습니다.


한 시민이 23일 홍콩 증권거래소 앞 항셍지수 전광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한 시민이 23일 홍콩 증권거래소 앞 항셍지수 전광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은행·증권가, '홍콩 ELS 사태' 초긴장속… 보험업계는 '무풍지대' 이유는?

[권유승 기자]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급락으로 홍콩H지수 ELS(주가연계증권)의 원금 손실이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보험업계는 은행 등 다른 금융사 대비 비교적 잠잠한 분위기입니다. 과거 보험사가 내놨던 ELS 변액보험은 은행, 증권사 등이 취급하는 ELS와 달리 여러 지수를 추종하는 일종의 분산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특정 지수의 하락으로 최종 손실이 급격하게 증가하기는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죠.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은행에서 판매하는 ELS는 고객이 직접 해당 지수를 포함한 ELS를 구매하는 방식인 반면, ELS 변액보험은 여러가지 지수를 투자하는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며 "즉 한가지 지수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령 ELS 변액보험 상품 안에 홍콩H지수를 추종하는 ELS가 있다고 해도 그에 따른 손실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보험사들이 당초 ELS 관련 상품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도 이번 홍콩 ELS 논란에서 빗겨간 이유로 풀이되는데요. 실제 전체 40여개의 보험사 중 ELS 관련 상품을 판매했던 보험사는 BNP파리바카디프생명, KB라이프생명, 하나생명 등 3곳에 불과했습니다. 이마저도 현재 ELS 변액보험 상품 판매를 모두 중단한 상황이죠. 국내 변액보험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미래에셋생명도 그동안 변액보험에 ELS를 투자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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